[eBook] 사피엔스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 김영사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발하라리의의 사피엔스는 국내에 30만부 이상이 팔렸다. 인문학 책으로 사람들에게 오르내리는 특이한 현상이 대한민국에 펼쳐졌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이 왜 베스트셀러인지 의아할 수 밖에 없었다. 이 현상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다. 유발하라리의 <사피엔스>는 보편적인 고등학교 정규 과정을 거쳤다면 이 책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우리는 이 책을 읽기전 이 책에 담겨진 배경지식이 상당히 많다. 그동안 생각했던 상식들에 대해 유발 하라리는 새로운 관점을 드러내고 있으며, 상식과 비상식에 대한 모순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다. 전세계 70억 인구의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상에서 이렇게 번성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인지,  유발하라리는 30만년전 과거에서 지금까지의 긴 빅히스토리를 집어나가고 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호기심을 쉽게 펼쳐 가고 있었기 때문에 이 책은 베스트 셀러가 도니 건 아닌가 짐작하게 된다.


유발하라리는 인간에게 호모 사피엔스라고 명명하는 것에 대해서 뻔뻔하다고 말한다. 호모 사피엔스의 의미에는 '슬기로운 사람'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간은 슬기로운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빅히스토리를 되집어 나가면 인간에게 '파괴하는 사람'이 더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30만년전 지구상에 존재했던 여섯개의 유인원 중에서 아프리카에 살았던 호모 사피엔스가 살아남았던 이유에는 불을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사피엔스가 '불'을 다룰 줄 안다는 것은 육식을 즐기면서 익혀 먹었다는 것 이외에 또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불' 이 가지는 권력이다. 호모 사피엔스가 아프리카에서 유럽으로 건너가면서 아시아로 넘어오는 과정, 호주로 넘어가고 신대륙인 아메리카로 지나갈 때마다 원시동물들은 파괴되었고 멸종되어 갔다.특히 매머드와 같은 대형 동물의 멸종, 야생동물의 멸종의 주된 원인은 사피엔스의 흔적에 있다. 유발하라리는 사피엔스가 자신들의 파괴에 대해 '기후 변화'로 인한 멸종이라고 말하는 것에 대해 모순이라 말하고 있으며, 증거는 결정적인 남아있지 않지만, 정황상으로는 호모 사피엔스의 개입이 있었다. 사피엔스가 남겨놓은 흔적과 대형동물의 멸종시기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대형 동물의 멸종에는 '불'이 활용되었으며, 불을 이용한 숲과 산의 파괴는 대형 동물들의 삶의 터전을 잃게 만들었다.


호모 사피엔스의 강력한 힘의 근간에는 상상력이 있다. 신화를 만들었던 이면에는 수렵 채취에서 농경사회로의 이동,사이엔스 간의 결집을 위해서는 허구적인 상상력이 필요하다. 영원하고 불멸을 의미하는 신화 속 신들은 사피엔스를 형상화 하였고, 사피엔스는 신화를 적절히 활용해 협력과 믿음을 생성했다. 종교가 탄생하였던 그 이면에는 그들의 생각과 가치관이 고스란히 투영되어 있다. 종교는 그들의 상상력을 구체화 하며, 농경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였고, 안정을 꾀할 수 있다. 일신교는 이신교적인 상상력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다신교를 만들어갔다. 과거 사피엔스가 믿었던 애니미즘은 지금 현대인에게도 남아있으며, 결혼식 때, 개업할 때 돼지 머리를 바치는 것이 애니미즘의 한 형태이다. , 그들은 농경 사회에서 자신들의 한계를 깨기 위해서 많은 변화를 이끌었으며,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다. 인도에서 숫자가 탄생되었고, 그것을 중동에 살았던 아라비아 사피엔스가 활용하였던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으며, 자신의 상상력을 구체화 하기 위해서 인간은 언어를 활용하였고, 문자가 필요하였다.


상상력의 힘이 끼치는 영향력은 중국과 유럽을 비교하면 쉽게 이해가 간다. 15세기 유럽과 아프리카, 아시아 세 대륙의 중심은 중국이다. 유럽은 서쪽의 변방에 지나지 않았으며, 영국은 세계를 지배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중국은 자신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걸 너무 잘 알고 있으며, 화약의 발명, 콜롬버스에 앞서 아메리카 대륙 항해했지만, 그것을 활용하지 못했다. 유럽인은 중국인이 가지지 못한 상상력이 있으며, 그들의 욕망과 탐욕 동기 유발을 부추겼다. '황금의 땅 엘도라도'에 대한 환상은 유럽인들의 아메리카 대륙 진출을 부추긴다. 그들은 아메리카 대륙을 차지하면서, 총균쇠를 활용해 잉카제국 원주민을 제압하게 된다.


아메리카 대륙 발견은 또다른 혁명을 부추겼다. 과학 혁명이 현실이 되었고, 인류는 화학, 물리학, 생물학 연구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사피엔스가 발명한 숫자를 이용해 과학적 개념을 만들어 냈으며, 사피엔스는 과학 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변화와 속도,효율성을 강조하는 삶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지구라는 유한된 공간에서 유한된 자원을 활용해 과학을 발전 시켜 나갔으며, 고갈에 직면하고 있다. 세상은 사피엔스가 이룩한 과학 혁명으로 편리해졌으며, 한 편 기후 변화, 생태계 오염으로 인해 수많은 동식물의 멸종을 가속화 하고 있다.


유발하라리는 경고한다. 사피엔스가 상상력을 바탕으로 과거에 이룩한 일련의 변화가 삶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했지만, 사피엔스의 종말을 낳게 되는 필연의 결과에 다다르게 된다. 우라늄을 활용한 핵무기 개발, 원자력 발전소로 인해 인류는 그 어느때보다 편리한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핵무기 개발로 인해 군비 확장을 가속화 시켜 나가며, 자원이 고갈될 경우 사피엔스는 과거로 회귀하지 못하는 결점이 있다. 그건 과거 또다른 인류를 멸종 시켰지만, 사피엔스가 사피엔스의 충돌 가능성은 사피엔스의 멸종을 부추길 개연성을 가지고 있다.공룡이 멸종하고 사피엔스가 지구를 지배햇던 것처럼, 사피엔스가 멸종하면 그 다음 지구의 지배자는 쥐와 바퀴벌레가 될 가능성이 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