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니스 트랙 - 스탠퍼드대학교가 주목한 행복프레임
에마 세팔라 지음, 이수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책에는 성공에 대한 잘못된 관점 여섯가지가 나옵니다. 끊임없이 이루고 성취하라,성공에는 스트레스가 따르기 마련임을 받아들여라, 어떻게든 끝까지 인내하라, 자신에게 꼭 맞는 영역에만 집중하라, 자신의 강점에 의지하라, 자기 자신의 이익에만 생각하라. 이 여섯가지 요소는 바로 우리가 미래를 더 중시하고, 미래에 일어날 읽을 현재로 앞당기려고 합니다. 남들보다 앞서 나가기 위한 노력은 성공이 바로 내 것이라는 착각을 일으키고, 성공하면 행복해진다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그런데 현실은 어떤가 생각해 보면 언제나 제자리 걸음에 놓여진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게 되고, 완벽을 추구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착각을 하고 살아갑니다. 극심한 스트레스와 인간관계가 무너지는 이유는 바로 이런 잘못된 성공에 대한 관념에서 비롯됩니다.성공과 행복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우선 잘못된 관념부터 바꿔야 합니다.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면서 남에게 휘둘리지 않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이기적인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것은 연민에 대한 태도를 가지는 것입니다.


행복과 성취감을 얻으려면 전략이 필요합니다. 현재를 살아라, 회복력을 키워라, 심신의 에너지를 관리하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마련하라, 자기 자신에게 관대해져라, 이 여섯가지 전략은 성공하기 위해서, 행복을 얻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현재를 사는 것은 현재에 충실한 삶을 살아가는 겁니다. 미래를 위해서 인내하고 성공하기 위해서 , 미래의 시간을 앞당겨 일에만 몰두하는 현대인의 삶, 대한민국 국민은 일중독자라고 할 정도로 야근에 시달리고 있으며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자기 시간을 가지는 것, 여유로운 삶을 살아간다는 건 우리에게 사치나 다름 없습니다.  '빨리 빨리 병'을 대한민국 특유의 기질이라 부르는 이면에선 경제 성장과정에서 생겨난 현대인의 부작용이며, 평온한 삶,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 불안과 우울을 스스로 만들어냅니다.


왜 우리는 현재를 살 줄 모르는 걸까요. 그건 우리 삶이 일정으로 가득차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일 , 집안 일, 그리고 취미와 수많은 인간 관계, 여기에 뎌해 경조사까지, 우리의 하루는 일정으로 채워집니다. 남는 시간의 여백은 무언가로 채우기 그급한 삶을 살아갑니다. 스마트폰과 전자기기는 언제나 내 손 앞에 있으며,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요구 조건이 밀려 옵니다. 현재를 살기 위해선 먼저 손 앞에 있는 전자기기와 멀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전자 기기를 통해 누군가의 일상을 들여다 볼 수 잇지만, 그럼으로서 일상을 들여다 보지 못한다는 것에 대한 불안도 느낍니다. 가족에 이딘가 떠나 있으면 전화 연락 하지 않는 걸 예의없는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가운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나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입니다. 산책을 하고 명상을 하는 것은 바로 내 안의 심신을 정화 시키고, 쌓여있는 스트레스를 배출하는 과정입니다.성공하기 위해서 삶을 속도를 당기는 것보다 때로는 느린 삶을 사는 것, 이기적인 삶에서 벗어나 친절과 연민을 추구하는 삶, 놀이를 즐길 줄 알고 창의적인 생각을 한다면 우리는 비로서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