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기분파 위험물산업기사 필기 - 출제포인트 + 핵심이론 & 최근 10년간 섹션별 기출문제 + 최근기출문제 + 모의고사4회 2018 기분파 시리즈
장윤영.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가진 자격증은 IT 자격증이 전부이다. 정보처리와 사무 자동화 , 그리고 컴퓨터를 활용한 디자인 관련 자격증들..위험물 산업기사는 나와는 무관한 자격증일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알고 싶었다. 금속과 위험한 화학 물질을 취급하면서, 우리 삶에 가까이 하고 있는 위험물은 어떤 것이 있고, 그것을 다루기 위해서 어떤 지식을 갖추어야 하는지 궁금하였고, 이 책을 통해 간략하게 이해할 수 있다.





보다시피 위험물이라 분류 되는 것은 화학물질이다. 학창 시절 배웠던 화학 기호와 그 원소들의 특징이 먼저 드러난다. 산 ,염기, 산화와 환원, 무기 화학물과 유기 화학물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배워 나간다. 중고등학교 때 배웠던 산화와 환원,용액에 대해 심층적으로 접급해가는 것이다. 위험물 취급에 있어서 유의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배워 나간다. 위험물 산업기사 자격증은 일년에 세번 친다. 그건 다른 자격증에 비해 응시자가 적다는 걸 알 수 있다. 필기는 사지 선다형 60문제이며, 각 과목당 40점 이상이며, 총점 60점 이상이 되어야 필기 합격이 된다. 또한 필기 합격 후 2년 내에 실기를 합격해야 위험물 산업기사 다격증을 딸 수 있다. 실기는 필답형과 작업형의 형태를 뛰고 있다. 실기 작업시 원칙상 화학 제품이 등장해야 하지만, 자격증에서 주어지는 것은 위험물을 정확히 다룰 줄 알고 있는지, 위험물 취급시 발생하는 문제들은 무엇이 있는지 아는 것이 위험물 산업기사에서 요구하는 지식이다.실기가 작업형과 필답형이라는 것은 전공과 무관하게 독학으로도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위험물 산업기사> 자격증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문제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출판사마다 나오는 문제들이 비슷비슷하며, 자신에게 마즌 문제집을 고르는 경우가 많다. 나의 경우 정보처리 자격증 시험 공부할 때 필기 문제는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했으며, 실기의 경우 문제집을 별도로 준비했다. <위험물 산업기사> 자격증은 조금 다르다고 볼수 있다. 그건 문제의 유형이 다양하며, 기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맨땅에 헤딩하는 기분으로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과 꾸준히 학과 공부를 통해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은 다를 수 밖에 없다. 이 책 또한 마찬가지이며, 책에는 화학 물질 반응식 뿐 아니라 산과 염기,그리고 유기화학물과 무기화학물, 화재 예방이나 화재 말생시 대처 방안 등, 위험물을 다룰 때 생기는 기본 지식들이 책에 나오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