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을 경영하라 - 9가지 성격별 운명전환 성공법
수희향 지음 / 더난출판사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서 공부는 그닥 잘한 것 같은데, 사회에서 잘 나가는 친구가 있다. 특출난 재능을 가지고 있지 않은 듯 보이면서 운이 좋은 사람, 그런 친구들을 보면 사회에서 잘 나가는 이유가 궁금해진다. 운이 좋은 사람은 천복을 가진 사람이며, 저자는 그런 사람들의 성격을 관찰하고 있다. 사람의 성향을 9가지 성격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그걸 애니어그램이라 부른다.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의 입문-심연 통과-재탄생' 의 기법을 활용해 운명을 어떻게 전환하고, 천복을 불러 들이는 방법을 찾아 나간다.


애니어그램은 9가지 성격 유형은 연약한 골목대장,고지식한 완벽주의자,고집불통 평화주의자,고통 회피 낙천주의자,인색한 은둔자,우유부단한 공동체수호자,오만한 애정실천가,자아 없는 나르시시스트,공허한 성취주의자로 나뉘며, 그것을 다시 직관형, 사고형, 감성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9가지 성격 유형으로 분류하는 목적은 성공으로 나아가는 것이며, 성공하기 위해 운명 전환 성공법과 운명 전환 여정을 거쳐간다..운명전환여정은 위기에서 기회를 찾는 위기 단계, 나의 아킬레스건을 집중공략해서 보완하는 심연 통과, 필살기 강화해 주는 재탄생으로 이어지며, 세가지 단계를 거쳐 자신의 장점을 강점으로 바꾸며, 그 과정에서 운명의 전환이 일어나게 된다.


9가지 성격 유형 중 3번, 공허한 성쥐추의자. 3번과 같은 서역 유형은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 나오는 메릴 스트립의 미란다이다. 영화 속에서 일 중독자로서  유능한 패션 편집자인 미란다는 런웨이 신입직원으로 안드리안을 만나게 된다. 그렇게 운좋게도 런웨이에서 일할 수 있었던 안드리안, 저널리스트로서 안드리안의 총명함은 미란다의 마음에 들었고, 승진하게 된다. 하지만 영화의 결말은 그렇게 앞에서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는 미란다의 내면을 보게 된 안드리안은 자신에게 화려한 런웨이보다 더 중요한 게 무엇인지 깨닫게 되고는 런웨이를 나오게 된다. 여오화 속 주인공 미란다는 화려한 성취주의자로서 감성형의 특징이 잘 드러난다. 그러면서 공허한 성취주의자로설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감성형을 가진 사람에의 공통된 특징은 관심과 사랑이다. 그들이 정상으로 올라가면 갈수록 내적 공허감이 물밀듯 일려오며,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그들의 아킬레스건은 바로 공허한 성취주의이며, 필살기를 갖추고 있더라도 그 공허함을 채워 나갈 수 없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허영심이 아닌 진정성을 채워나가는 것이며, 심연기간과 재탄생을 통해 성공적인 운명전환을 꾀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