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이 암을 이긴다 - 이시형 박사
이시형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농촌에서 도시로 사람들이 이동하면서, 우리 삶은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대한민국 정책의 기준은 농촌에서 도시를 중심으로 바뀌게 된다. 농촌은 조용한 반면 도시의 삶은 복잡하고, 시끄럽다. 도시에서의 삶은 편리하지만, 우리 삶은 고시 환경과 접하며 살아가고 있으며, 환경오염에 고스란히 노출되어가고 있다. 이런 환경들이 우리의 건강을 잃고 있는 건 아닌지, 인간의 수명은 늘어나지만, 건강한 삶에서 점점 더 멀어져 가고 있으며, 질병과 공존하며 살아간다. 저자는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가며, 자신의 생활습관을 바꾸어야한다고 말한다. 또한 모든 질병의 근원은 스트레스였다.


건강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야 한다. 자연 치유력을 높이고, 건강한 몸을 가지기 위해서 나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편리한 삶으로 인해 운동이 줄어들고 서양식 육류 습관이 늘어나는 우리 현대인의 삶, 그런 삶에 벗어나 밝고 긍정적인 사고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이시형 박사는 스트레스를 겉으로 드러내는 것도 문제이고 , 참는 것도 문제라 말한다. 그건 우리 몸의 면역세포를 갉아먹기 때문이다.

면역력이 약화된 대표적인 질병이 에이즈이다. 에이즈에 걸리면, 우리 몸은 머리위에서 발끝까지 만신창이가 된다. 머리카락이 빠지고 발톱이 빠지며, 피부가 상한다. 멱역력이 사라진 상태에 놓여진 인간은 죽을 수 밖에 없다. 김시형 박사는 인간의 면역력의 70퍼센트는 장에서 만들어지고, 30퍼센트는 뇌에서 만들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전두엽을 건강하게 하는 습관을 가져야만 건강할 수 있다. 여기서 전두엽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 하려면, 외부의 자극에 대해서 적절하게 걸러내는 습관을 가지면 된다.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불안과 걱정은 전두엽 건강을 악화 시키는 요인이 된다.


암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암세포가 서식하지 않는 환경, 암세포가 싫어하는 환경으로 바꾸면 된다. 암세포는 저체온, 저산소, 나쁜 공기에서 잘 서식한다. 우리는 우리 몸을 고산소, 고체온, 정상혈당으로 바꾸면 되는 것이다. 내 몸의 온도를 높여주는 생강,마늘,계피를 주로 먹으며, 운동을 자주 하는 것이다. 스트레스가 발생활수 있는 원인을 제거하고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 또한 암에서 벗어날 수 있다.적절한 휴식과 몸의 피로를 제거해야 우리는 비로서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폭음,폭식, 운동 부족은 안이 걸리는 결정적인 이유가 된다. 우리는 그런 습관을 자주 보여준다. TV 를 보면 항상 먹는 프로그램이 보여지며, 음식에 대한 유혹에서 벗어날 수 없다. 저녘이면 출출해지는 우리 몸은 과식을 불러온다. 더 나아가 우리가 먹는 고기의 질은 상당히 나쁘다. 이런 환경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이로운 나물이나 제철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며, 긍정적인 마음과 낙천적인 생각을 하면 내 몸을 이롭게 하는 세로토닌이 내 몸에서 발생하게 된다.그러면 우리는 비로서 건강하지게 된다.


시금치, 브로콜리, 상추 배추를 즐겨 먹어야 한다. 이들은 식물성 화합물이며, 우리 몸에 좋은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 이 다량 함유된 식물성 채소이다. 또한 우리 몸의 면역세포인 백혈구와 과립구, 임파구가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게 되면, 왜 우리가 생활습관을 바꿔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즉 나쁜 생활습관은 우리 몸에 노폐물을 축적시키며, 노폐물이 축적되면 면역세포가 우리 몸을 공격하는 세포들을 공격하지 않고, 정상세포를 공격하게 된다. 위에 축적된 노폐물을 과립구가 공격하게 되면, 위계양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책은 조금 어렵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어떤 방식으로 작동되는지 의사의 관점에서 설명한다. 실제로 면역학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더 어려우며, 저자는 우리가 이해할 수 있도록 면역의 정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암이 걸린 경우, 어떤 의사에게 찾아가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공기 좋고 물좋은 곳에서 휴식을 취하면, 내 몸의 암세포가 사라지며, 우리 몸은 건강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