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앞으로 3년, 미국 랠리에 올라타라 - 지금 당장 시작하는 미국 ETF부터 부동산 리츠 투자까지
양연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이 되고 부터 트럼프 관련 책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이런 대한민국 상황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 그건 트럼프가 대통령이 될거라고 대한민국 국민은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다는 건 대한민국으로서 최악의 조건과 맞닥드리기 때문이다. 그가 대통령이 되기 전 막말 유세와 도덕성에 의심이 갈 정도로 가며운 말들, 언론에서 비춘 트럼프는 이상한 사람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고 나서 우리들은 달라지고 있다. 시간을 되돌릴 수 없으니 트럼프를 이용하자는 생각이 자리잡고 있다. 트럼프의 정책을 배우고, 그의 전략과 생각을 배우고, 그의 공약을 배우자는 것이다. 그를 배우면 돈이 되고, 그가 원하는데로 움직여야 하는 이유가 이 책에 나와 있다. 양연정씨가 쓴 <앞으로 3년, 미국 랠리에 올라타라> 은 미국 투자에 관한 이야기지만, 실제 트럼프에 대해 대부분 차지 하고 있으며, 미국 투자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 않다.


저자는 미국인은 알고 있었고, 한국인은 모르고 있었다고 말한다. 트럼프가 대통령이 될 거라는 걸 미국인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미국의 주류 언론은 그걸 알지 못하였고, 미국의 주류 언론을 빼껴 쓰기 한 한국 언론도 모르는 건 마찬가지였다. 대통령 선거 당일 출구 조사에서 CNN 방소에서 미국 지도를 보면서 경악할 수 밖에 없었다. 트럼프의 공화당을 의미하는 빨간색이 미국 지도를 덮고 있었다. 민주당에 우호적인 지역도 트럼프 지지였으며, 접전으로 예상했던 주도 트럼프가 가져가 버렸다. 투표에서 힐러리가 트럼프에 앞섰지만 미국은 트럼프를 선택하게 된다. 힐러리는 참담함을 느꼈을 것이다. 천당에서 지옥으로 떨어졌으며, 오바마에 이어서 트럼프에 지고 말았다.


트럼프의 예측 불가능한 횡보는 대선 이전이나 이후나 달라지지 않았지만, 그의 정책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바뀌고 있었다. 자신이 내세운 공약을 충실이 이행하면서, 미국 국민들과 적대적인 상황을 만들지 않고 , 합리적인 변화를 선택하고 있다. 멕시코 국겨에 장벽 설치 계획을 철조망 설치로 바꾸었으며, 불법이민 정책도 조금씩 수정하고 있다. 중국과 적대관계는 상호 협력관계로 바뀌고 있으며, 사업가 다운 기질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 우선주의를 선택하는 트럼프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미국의 기업에 이익이 되는 정책을 세우고, 오바마 행정부에서 실행했던 규제 철폐를 들이밀고 있다. 오바마 정부에서 시행했던 도트 프랭크 법을 폐지하였으며, 새로운 정책으로 대신하게 된다.여기서 그가 도트 프랭크 법을 폐지한 이유는 그 법안의 북잡성과 문제점들을 제거하기 위해서이며, 도트 프랭크 법의 대안을 선택하게 된다.


미국의 IT 기업은 트럼프를 반대했다. 그건 IT 기업의 생산직 직원들이 중국이나 동남아에 대부분 진출해 있기 때문이다. 싼 인건비를 활용해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고 있었던 기업은 트럼프 행정부가 달갑지 않았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상황이 바뀌게 된다. 미국 기업 공장이 다른 국가에서 미국으로 돌아오면, 그에 응당한 혜택을 준다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방적인 정책 추진과 달리 트럼프는 모든 걸 거래하였고, 자신의 입장만 내세우지 않았다. 미국 기업이 하나를 양보하면 트럼프도 하나를 양보하였고, 서로가 서로에게 윈-윈 관계를 이루게 된다.


이 기회를 잘 이용한 기업이 바로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 알리바바와 소프트 뱅크 손정의 회장이다. 두 사람은 트럼프에게 손을 내밀었고, 자신의 미국 진출 목적과 요구조건을 트럼프에게 들이밀었다. 트럼프의 요구는 하나이다. 미국인에게 일자리를 주면 그들의 요구조건을 들어주겠다는 것이다. 메이드인 차이나 일색의 세계시장에서 과거 메이드인 USA의 영광을 다시 돌리려는 것이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의 핵심이며, 지금은 조금씩 그 정책이 들어맞고 있다. 여기에서 한국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현대자동차, 삼성, LG는 미국에 투자하는 조건으로 자신의 수익 보장을 요구하게 된다.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내세우는 트럼프의 횡보 정책. 그는 합리적인 거래로 정치를 하고 있다는 걸 이 책을 통해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