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 도구들 - 1만 시간의 법칙을 깬 거인들의 61가지 전략
팀 페리스 지음, 박선령 외 옮김 / 토네이도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저자는 성공하기 위해서 두가지 습관에 대해 말한다. 일기 쓰기와 명상하기이다.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일기가 아닌 나 자신을 위한 일기, 형식이나 틀에 구애됨 없이 자유롭게 일기를 쓰는 습관을 가지면 된다. 명상은 사람에게 찾아오는 예기치 않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돌발적인 상황에 대해서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 이 두가지 습관을 기본적으로 갖춘 상태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는지, 수많은 사람들의 성공 법칙을 찾아 나간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공법칙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남들의 성공 법칙은 결코 내것이 될 수 없다. 그들의 성공 법칙은 나의 생각과 가치관을 바꾸는데 있어서 도움을 줄지언정 그것은 선택조건이지 결코 필요조건이 되지 못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우리와 똑같은 걸어다니는 결점투성이이며, 자신의 강점을 극대화 했을 뿐이다. 미국 대통령 트럼프를 보면 트럼프가 가지고 있는 결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두번의 이혼과 괴팍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 그럼에도 그는 사업가로 성공을 거두었고, 미국 대통령이 되었다.


대체 불가능 한 사람이 되자. 남들이 하던 걸 따라해서는 성공을 거둘 수 없다. 그들의 요령과 방법을 찾기 보다 그들의 남다른 생각과 습관을 얻어야 한다.그들이 왜 성공을 거두었는지 찾기 이전에 그는 성공할 수 밖에 없었는지, 그들의 창의적 생각과 습관을 구해야 한다. 남들이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걸 찾아내고, 우리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을 가지는 것, 그다음에 우리에게 필요한 건, 기다리는 것이다.


저자는 성공 하기 위해서는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보다 '좋은' 것에 관심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었다. 완벽한 아이디어가 아닌 좋은 아이디어를 찾는 것, 어떤 사람에게 자신이 기억되게 하려면 자신이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고 떠올리지 않는다면, 황당하고 터무니 없는 아이디어를 계속 떠올리면 된다. 생각이 생각을 낳게 되고, 그러면 반짝 떠올리는 아이디어가 만들어진다. 아이디어 10개를 떠올리기 힘들다면 20개를 떠올리면 된다.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으로 '내가 새롭게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 10가지','내가 직접 발명할 수 있는 우스쾅스런 물건 10가지','구글 아마존 트위터 등을 이용한 사업 아이디어 10가지' 가 있으며, 이외에 11가지 방법이 소개되고 있다.



나와 정반대인 사람을 찾는 것, 나와 정반대인 사람을 연구하면 자신의 훌륭한 자양분이 될 수 있다. 내가 생각하지 못한 것을 그 사람을 통해서 얻을 수 있고, 그 사람은 내가 가지지 못한 강점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그 강점을 내것으로 만들수 있다. 나의 반대편에 있는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의 거울이 된다.



"아무도 쳐다보지 않는다고 해서 스스로 사라지지 마라. 그들이 고개를 들어 나를 바라볼 때까지 기다려아. 퇴장만 하지 않으면 반드시 누군가가 나를 기어이 본다."(p81)



아침 일기를 쓰면 두가지 효과가 있다. 자신이 현재 처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흔들리는 내 마음을 붙잡을 수 있다. 일기는 기록이며, 기록은 자신을 바꿀 수 있는 에너지가 된다. 줄리아 카메론은 자신이 쓴 책 아티스트 웨이 에서 " 아침 일기는 정신을 닦아주는 와이퍼다. 혼란한 생각들(모호한 걱정, 초조함,집착) 을 읽기에 적어놓기만 해도, 좀 더 맑은 눈으로 하루를 마주할 수 있다." 고 말한다. 아침일기는 우리에게 마음의 평온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을 읽게 되면, 생각이 바뀌게 된다. 생각이 바뀌게 되면 우리에게 필요한 건 실천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남다른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고, 그 안에서 내가 가진 강점을 찾는 것, 단점에 집착하지 않고, 강점을 키우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다.


인간의 삶은 여인숙이다. 매일 아침 새로운 여행자가 찾아온다. 기쁨, 슬픔, 비열함 등등 매 순간의 경험은 예기치 못한 방문자의 모습이다. 이들 모두를 환영하고 환대하라! 어두운 생각,수치스러움,원한,이들 모두를 문 앞에서 웃음으로 환대하고 맞이하고 안으로 초대하라. 찾아오는 누구에게나 감사하라. 이들은 모두 영원으로부터 온 안내자들이다. (p27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