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SF의 힘 - 미래의 최전선에서 보내온 대담한 통찰 10
고장원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 영화는 간간히 봤지만, SF 소설을 읽은지는 채 얼마 되지 않는다. SF 소설은 과학 소설이다라는 편견과 인간이 가지고 있는 상상력. 미래에 우리가 원하는 세상, 미래에 우리에게 도래할 모습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 SF 는 인간이 가지는 상상력과 현실에 놓여진 우리의 모습과의 차이. 인류의 과학 기술은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원동력을 만들어 주었다. 100년이 채 안되는 시간동안 우리가 사는 세상이 급격하게 바뀌게 된 이유가 여기에 있는 건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맷 데이먼 주연의 영화 <마션>이 생각 난다. 아직 그 영화를 접해 보지 않았지만, 그 영화 속에서 인간이 꿈꾸는 우주여행에 대한 열망을 엿볼 수 있다. 지구에 갇혀 지내는 인간의 숨어있는 호기심은 그곳을 탈출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그 곳이 위험하고,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곳이라 하더라도 말이다. 우리가 지식을 습득하고 많은 걸 배우면서 우리가 사는 곳이 결코 우리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생각은 인간의 불안을 부채질 하고 있으며, 지구가 가지는 공간은 태양과 달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걸 깨닫게 된다. 특히 지구와 달이 점점 가까워 지고 인간이 현재 쓰고 있는 자원이 고갈되는 그 시점, 그것을 상상할 수 있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존재론적 한계. 그것은 우리의 이유없는 불안의 원천이 될 수 있다.그것을 깨고 싶은 마음이 바로 현실에 존재하지 않지만 SF 안에서는 마음껏 표출할 수 있으며, 그 상상력은 인간에 의해 조금씩 조금씩 현실로 바뀌게 된다.


이렇게 점점 더 우리가 화성에 가고 싶은 욕구는 현실이 되고 있다. 무인 우주선은 화성을 지나 태양계 긑까지 도달했지만 인간이 타고 있는 우주선은 달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여전히 도달하지 못한 미지의 세계 화성, 지구와 비슷한 환경, 붉은 대지, 그곳을 직접 갈 수 있는 길이 조금씩 조금씩 열리고 있다. 애리조나 투손 사막에서 인간이 직접 실험했던 <바이오스피어2> 에서 인간이 인공적으로 만들어 놓은 밀폐된 공간에서 스스로 식물을 키우고 먹을 것을 만들면서 그 안에서 산소를 만들어 나가는 실험을 2년간 진행했고, 그 안에서 인간이 좁은 공간에 갇히면서 생길 수 있는 문제들과 화성에 인간이 도착하면 마주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인간은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여기서도 한가지 문제가 존재했다. 화성의 중력과 지구의 중력은 같지 않다. 밀폐된 공간이어도 산소를 완전히 차단할 수 없다. 돌발 변수가 생길 때 화성에선 그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없을 가능성이 크며, 인간은 죽을 가능성이 더 크다는 걸 깨닫게 된다. 그럼에도 인류는 화성에 갈 것이다. 책을 읽어보면 2030년 우리는 화성으로 출발할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그곳에서 2년이 지나 지구와 화성이 가까워지는 시점이 되면, 화성에서 다시 지구로 돌아올 수 있다. 물론 인간이 그곳에  살아남는다는 전제에서이다.


이런 인간의 욕구는 궁극적으로 우주여행의 시발점이 된다. 화성이라는 첫 발자국을 떼면 우주로 나아가고 싶은 욕구는 점점 더 꿈틀 거리게 된다. 여전히 이론에 머물고 있는 양자역학에 대한 이론들, 물리학에서 검증되지 않는 미지의 규칙들을 하나둘 찾아내면서 빛의 속도로 나갈 수 있는 방법과 한계를 극복할 가능성이 크다. 태양계에서 벗어나 또다른 항성으로 나아가는 것, 웜홀이라는 개념은 존재하지만, 현재 그것을 검증할 수 없다는 것, 스티븐 호킹에 의해 블랙홀뱅에 대한 존재, 그 안에서 우리가 얻고자 하는 물리학적 지식들을 얻게 된다면, 그것을 우주 여행을 통해 테스트 할 것이다.


책에 등장하는 우주 엘리베이터. 이 우주엘리베이터가 SF 에 등장하게 되었고, 그것을 현실로 바꾸려는 노력은 바로 인류가 우주로 나아가기 위해 발사하는 로켓의 비효율성 문제였다. 예전에 우연히 읽게 된 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 환상 편에는 우주 엘리베이터가 등장하며, 우리가 생각하는 개념과는 다른 방식으로 등장하고 있다. 책에는 우주 엘리베이터에 대해서 SF 작가들은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하나 하나 짚어나가고 있다. 우주 엘리베이터는 인류가 개발한 탄소나노튜브를 활용해 실현할 가능성이 크며, 그것이 실제 현실이 되면, 적은 비용으로 우주 발사체를 우주밖으로 뛰울 수 있다. 그러면 화성에 지구에서 보내는 물자들을 쉽게 보낼 수 있으며, 인간이 꿈꾸는 우주여행도 지금보다 낮은 비용으로 가능하다.


SF 소설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인류의 종말에 관한 이야기이다. 조지 오웰의 <1984> 에 나타나는 인류에 보내는 경고의 메시지는 우리 스스로 각성 시켰으며, 최악의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는 공동의 생각을 만들어 갔으며,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도록 바꿔 나간다. 여기서 SF 소설을 통해 우리는 수많은 과학기술을 현실로 만들었으며, 반면 윤리와 법과 제도를 통해 엄격하게 통제 한 측면도 있다. 인간의 복제 문제나 전염병, 인간이 자행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 SF 가 가지는 궁극적인 가치는 무엇인지 생각하게 된다.


책에는 다양한 SF 소설과 영화가 등장한다. 내가 만약 SF 소설을 즐겨 읽었다면 그 책 하나 하나 소개하고 꼼꼬하게 짚어 나갔을 것이다. 내가 읽은 책이라고는 쥘베른의 <80일간의 세계일주>,<해저 2만리> 정도이며, 그동안 읽었던 SF 소설은 10권이 채 되지 않아서 책에 나오는 작품들을 소개할 수 없었다. 하지만 SF 영화나 만화 하나 하나 관심이 갔다. 터미네이터 시리즈, 스타워즈, 스페이스 오딧세이, 에반게리온, 나의 어린 시절과 함께 해 왓던 영화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친숙하고, 때로는 그 안에 감추어진 그 영화의 의미가 무엇인지 느낄 수 있다. 또한 인간이 가지는 상상력은 인간사회를 발전 시키지만, 결국 이기심으로 인해 파멸로 갈 가능성이 더 크다는 걸 느낄 때 아찔함을 깨닫게 된다. 태양의 수명이 다해서 인류가 멸망하는 것이 아닌 인간의 이기심에 의해서 먼저 인류가 멸망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걸 이 책을 통해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