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리폼 - 내 삶을 변화시키는 자기긍정의 기술
황동규 지음 / 북랩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성격리폼' 이면서 '생각리폼' 이다. 행복하지 못한 대한민국 사회, 대한민국 사회에서 헬조선, 금수저,흙수저,이생망이 라는 단어가 유행하고 있는 이유를 짚어 나가고 있다. 대한민국 사회의 문제점과 우리의 삶은 어떻게 바뀌고 있으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한가지 대안을 제시한다.


지금 우리는 인터넷 세상을 넘어서 지금은 모바일 세상, 스마트폰 세상으로 바뀌고 있다. 인간의 욕망은 변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그 변화의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변화가 빨라진다는 건 우리가 행복하지 못하는 이유 중에 하나였다. 지금의 성공이 앞으로 성공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생각에 우리는 걱정을 하고, 고민하고 , 때로는 좌절하고 후회하게 된다. 우리의 능력은 제자리이지만 세상이 원하는 것은 그 이상을 뛰어 넘는다. 또한 인터넷이 등장함으로서 우리는 많은 것이 바뀌었으며, 혼자서 해낼 수 있는 것이 많은 것처럼 착각하게 된다. 가상의 세상이 등장한 것도 이무렵이며, 우리는 가상과 현실 그 경계에서 착각하면서 살아간다.


여기서 우리 삶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착한 아이로 살아가면서 누군가 의식하면서, 눈치 보면서 살아가는 우리들. 그럼으로서 우리는 자신이 하고 싶은 걸 하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다. 내가 원하는 삶이 다른 사람의 기대치에 어긋날 때 우리는 죄책감을 가지고, 절망하게 된다. 세상은 계속 변하지만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관념과 생각은 우리 마음 속 깊은 곳에 자리잡고 있으며, 우리 사회에 완벽주의가 보이는 건 실패하지 말아야 한다는 그 생각이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완벽주의자 생활에서 탈피하는 것이다. 선입견과 편견 속에 살아가는 우리들은 완벽함과 성실함을 최선의 미덕이라 생각한다.완벽함은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며, 성실이라는 그 가치는 우리에게 '무엇을 해야 한다'는 말보다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을 주입시키게 된다. 생각의 틀을 가두어 버리면서 세상을 옳고 그른 것 , 이 두가지로 단정 짓고 결정내리게 된다. 그건 결국 무언과 선택하면서 후회하는 이유가 되고,세상을 바라보는 기준점이 된다.. 도전하지 않는 것, 실패에 대한 두려움, 집착과 포기는 바로 여기에서 만들어진다. 중요한 것은 나에게 익숙한 삶, 안전한 삶에서 벗어나, 나 자신을 위한 삶을 살아가며, 고민하지 않고 생각하면서 방법을 찾아 가는 것이다.


저자는 행복해지기 위햐서 목표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여기서 목표란 희망사항과는 다른 의미를 지닌다. 목표는 측정 가능하고 명확해야 한다. 그리고 실천과 실행을 요구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먼저 하는 것이며,우리의 가치관과 틀에서 벗어나, 상대방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위해 살아갈 필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