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 스파이가 되다 탐 철학 소설 11
윤지산 지음 / 탐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탐 철학 소설 11번째 이야기는 전국시대에 살았으며, 법가 사상을 집대성안 한비자의 삶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한비자의 삶이 나와 있는 사마천의 사기 <노자 한비열전> 를 바탕으로 쓰여졌으며, 한비자와 그 당시 중국의 모습을 함께 엿볼 수 있다.


한비자가 살았던 중국은 여러 나라로 쪼개져 있었다. 힘이 있는 나라와 힘이 없는 나라는 서로 먹고 먹히고 관계였으며, 백성은 궁핍한 삶을 살아갔다. 인간의 본성은 악하고 나약한 존재라고 말한 순자의 성악설, 순자의 제자로 한비자와 이사가 있었으며, 두사람은 순자 밑에서 제왕학을 배우게 된다. 순자는 제자 이사와 한비자를 외동딸 려려와 함께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길 원하였으며, 그들은 각자 자신의 뜻을 펼치기 위해 헤어지게 된다. 한비자는 초나라를 거쳐 기울어저 가는 한나라에 머물러 법가 사상을 체계화 하였으며, 이사는 진나라의 시황제 밑에서 자신의 뜻을 세우게 된다. 이런 가운데, 한비자는 한 왕조의 요구에 따라 진나라에 도착하였으며, 한비자는 이사와 만나게 된다. 하지만 한비자는 진나라에서 죽임을 맞이 하게 된다.


이 소설은 그렇게 한비자의 삶을 다루고 있으며, 중국의 그 당시 상황을 엿볼 수 있다.  그 당시 중국의 모습은 혼란스러웠으며, 왕이 되었다 하더라도 안심할 수 없었다. 진나라의 3대 왕 소양왕부터 장양왕까지 예기치 않은 이유로 죽임을 당하였으며, 여씨춘추를 쓴 여불위가 왕을 허수아비로 삼아 권력을 휘두르게 된다. 누군가 만들어놓은 제도가 성공을 거두면 다른 나라도 그것을 도입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법가 사상이다. 법을 통해 나라를 통치하였고, 백성들의 삶을 관리해 왔다. 하지만 법가 사상은 또다른 부작용을 가지고 있었다. 백성의 삶 깊숙히 침투함으로서 민심을 잃었으며, 그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유가 사상과 법가사상을 같이 도입해 백성을 들 다스려 나갔다.여기서 한비자는 자신이 만든 법이 자신을 옥죄일 수 있다는 걸 한나라 사신으로 진나라에 도착하면서 느끼게 되었고, 죽을 수 밖에 없었다.


사실 한비자의 삶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를 수 있다. 한비자가 진나라에서 어떻게 죽었는지는 아직 정확하게 알지 못하며, 이 소설 또한 기존의 사료에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진 이야기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순자의 사상이 한비자의 법가 사상에 어떤 영향을 끼쳤고, 한비자의 사상은 중국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그걸 아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