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이슈 & 상식 2017년 4월호 - 통권 제122호, 무료 동영상 제공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수록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월 하면 먼저 생각나는 건 3.1절과 유관순이다. 하지만 2017년 이후 3월 하면 한가지가 더 생각 날 것 같다. 바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인용과 구속이다. 2016년 12월 9일부터 2017년 3월 10일까지. 91일간 12만 페이지의 기록이 담겨진 초대형 재판 속에서 헌법의 가치고 무엇이며, 헌법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알게 해 주는 재판이며, 대통령의 자격이 무언지 한번 더 느낄 수 있는 사건이다. 그분은 결국 3월 31일 강부영 영장 판사에 의해 구속영장이 청구되었으며, 서울 구치소에 있다. 대통령을 잘못 뽑은 국민은 그로 인하여 대한민국은분열과갈등이가중되었다.


중국의 사드 보볷.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사드가 롯데가 소유하고 잇었던 골프장에 유치하기로 결정나면서 , 중국의 보복이 시작되었다.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기업은 바로 롯데 기업이며, 중국의 롯데 매장은 영업정지가 되고 있다. 여기에서 제주도 또한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중국인들의 투자로 이루어지던 제주도과 중국인들의 여행이 취소되면서, 제주도 경제는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중국 관광객이 줄어드는 형상으로 인해 중국인을 고객으로 하였던 수많은 업종들이 타격이되고 잇다. 기회라 생각했던 중국 소비자가 사드 배치로 인해 중국 소비자가 한국을 외면하였으며, 반한 정서가 중국 사회에 감돌고 있다.


국정 역사 교과서 문제가 현실이 되었다. 처음 국정 역사 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이 처음 두 곳에서 문명고 한 곳만 결정되었으며, 그로 인해 학부모들이 문명고 입학 취소가 속출되었다. 지금 현재 83개 학교가 국겅교과서를 수업 보조 교재나 참고 자료로 쓰겠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그들 학교는 보조교재로 사용할 뿐 학생들을 가르치는 주교재로 사용안 할 가능성이 높다.


'승정원 일기' 번역에 인공지능 투입 소식이 눈길간다. 한국 고전 연구원에서 실시하고 잇는 승정원 일기 전권 번역 프로젝트는 1994년에 개시되 2062년에 완료될 예저이었다. 하지만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전문헌 자동 번역 시스템을 구축하여, 2035년으로 앞당겨질 전망이 크다. 여기서 승정원 일기란 왕명의 출납등을 맡은 사무를 기록한 것으로, 현재 1623년부터 1910년까지 기록이 남아있으며, 총 3243권으로 이루어져 있다.이런 가운데 로봇과 인공지능의 융향은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아마존 AI 비서 '알렉사'는 주인의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으며, 스타벅스나 까페에서는 로봇 바리스타나 로봇점원이 인간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2017년 4월에도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 먼저 세월호 배가 인양 되었고, 지금 목포함에 대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배안의 뻘이 제거되고 난 뒤 육상위에 배가 올려지면 그때부터 본격적인 수색이 이루어질 것 같다. 아직 찾지 못하고 있는 아홉구의 시신. 팽목항에서 3년간 기다렸던 유가족은 이제 목포항에서 한가닥 희망에 의지하면서 기다리고 있는 입장이다. 또한 그분의 서울 구치소 수감이후와 다음 대통령 선거에 관한 이야기들,현재 유력한 대통령 후보로 꼽히는 대권 주자들의 선거가 흥미롭게 펼쳐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