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센서티브 - 남들보다 민감한 사람을 위한 섬세한 심리학
일자 샌드 지음, 김유미 옮김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게 된 건 바로 나 자신이 예민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예민하다는 건 조금 불편한게 아닌 많이 불편하다. 다른 사람들은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일들을 나는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머릿속에서 맴돌고 있다.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그것이 문제라는 걸 알면서도 그걸 고치는게 참 쉽지 않다. 때로는 나는 왜 이런 거지. 다른 사람처럼 편하게 살 수 없을까 고민할 때가 있다. 나의 성격에 대해 답을 찾지 못하는 나에게 갑자기 눈에 들어온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예민한 사람, 민감한 사람의 행동과 심리를 분석하고 있다.


예민한 사람들이 읽는다면 내 안의 행동과 심리를 이해하게 된다. 생각이 많고 신중한 성격, 외부의 자극에 대해 힘들어 하는 것, 그 와중에 아무렇지 않은 척 하지만 마음 속에 불안과 걱정을 끌어안고 살아간다. 주변에서 전혀 눈치 채지 못할 정도이며, 어느 순간 그것이 불식간에 터지게 된다. 예민한 사람들은 그런 자신의 모습이 싫어진다. 저자는 상담심리학자로서 예민한 사람들이 우울증을 안고 살아가는 이유를 짚어 나가고 있다. 세상 속의 많은 자극들에 대해 지나치게 더 받아들이는 것, 다른 사람들은 가볍게 가볍게 지나가는 일들을 예민한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다. 마음 속 죄책감과 수치심을 감추고 살아가게 된다. 예민한 사람들이 사람들과의 만남을 기피하는 건 상대방과 만남에서 느까는 자극이 스트레스로 연결되기 때문이다.느리고 신중하고 결정 내리지 못하는 것. 어떤 건 쉽게 결정 내리지만 어떤 건 며칠을 고민하고 또 고민하다 놓치고 만다. 그런 나 자신이 싫어질 때가 있지만 고쳐지지 않는다.그리고는 후회하고 또 후회하게 된다.


남들보다 민감한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행동 판단 기준을 매우 높게 설정한다. 당신은 다음과 같은 덕목에 대해 높은 기준치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어야 한다. 친절해야 한다. 사려 깊어야 한다.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깊이 배려해야 한다. 책임감과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당신은 위의 모든 규칙을 100퍼센트 실행해야 스스로 만족할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한계를 설정할 때 자신의 행동 원칙과 자아상은 충돌 할 수 밖에 없다. (p64)


공감이 갔다. 바로 나의 행동을 제대로 짚어내고 있는 문장이다. 인터넷이 없었던 때는 나의 예민함을 알지 못하며 살아왔다. 책임감이나 신뢰감에 대해서 감추고 살아왔다. 인터넷이 등장하고 그 안에서 소통하면서 나는 점점 더 나의 예민함과 마주하게 된다. 온라인 상에서 커뮤니티에서 얼굴을 본 적도 없는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보이는 모습. 내가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할 수도 있는데, 내가 먼저 앞장 설 때가 있다. 그런 모습들이 때로는 나에게 만족을 주지만 나를 아프게 할 때도 있다. 나의 행동원칙과 나의 자아상의 충돌 , 그 의미가 무엇인지 나는 잘 알고 있다.


이 책은 한계도 느낄 수 있었다. 예민하지 않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으면 예민한 사람들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예민한 사람들이 읽으면, 자신을 이해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문제 해결 방법이 나와 있지 않으며, 막연하다. 생각을 끊어야 한다. 최악의 상황은 먼저 생각한다. 책에 제시되어 있는 문제 해결법은 예민한 사람들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알지만 그걸 실행으로 옮기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힘들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