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수업료 350만 원!! 삼류 사장이 일류가 되는 40가지 비법
고야마 노보루 지음, 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고야마 노부루는 주식회사 무사시노 대표이사이다. 일본의 사장들에게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장 수업이라 부른다. 3일간 1050만원이 들어가는 사장 수업은 1년 대기상태이며, 삼류 사장을 일류 사장이 되도록 도와주고 있다. 기업 경영을 하거나, 가게을 운영하는 사장에게 매출을 올리고 흑자 경영으로 바꾸거나 도산하지 않는 비법을 찾아 주느 것이 고야마 노보루가 하는 일이다.


나라의 경제가 호황일 땐 특별히 기업 경영 컨설팅을 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다. 하지만 나라의 경제가 불황이고 , 장사가 되지 않을땐 입장이 달라진다. 나라 경제가 호황일 땐 굳이 사장 수업을 받지 않아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불황이 지속되는 경우엔 그렇지 않다. 문제는 존재하지만 그 답을 찾지 못할 땐 누군가에게 의지하게 된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00만원이 들더라도, 그걸 해결함으로서 그 이상의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면 어낌없이 지불 할 가능성이 크다. 저자는 그것을 알고 있으며, 기업의 리더인 사장의 고민이 무엇인지 연구하고 있으며, 그 답을 사장의 자세에 찾고 있었다.


결국 사장 수업은 사장의 자세의 변화이다. 무슨 일을 하던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장이 바뀌어야 한다. 하지만 대체로 사장이 먼저 바뀌기 보다 사원들이 바뀌길 원하며, 사장은 그냥 그 자리에서 맴돌 가능성이 크다. 저자는 그걸 짚어가고 있으며,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찾아나가고 있다. 사원을 칭찬하고, 사원의 가족을 챙겨야 하는 이유를 조목 조목 짚어 나간다. 사원의 가족을 생각하고 배려하면, 사원은 그 보답으로 회사를 위해 열심히 일하게 된다. 야근을 많이 시키는 사장보다, 야근을 줄여 나가는 방향으로 문제를 모색하는 것, 사장은 사원에게 악필로 쓰여진 손편지를 전달하는 방법은 여기에 있다. 악필로 글을 씀으로서 가족과 대화를 유도할 수 있으며, 결국 사원의 가족관계가 좀더 돈독해지는 계기가 만들어진다. 사장의 보이지 않는 의도가 사원의 생각을 변화 시킬 수 있다.


좋은 일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과를 내라고 말한다. 외상 거래를 하는 것보다 현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은행을 적극 활용하고, 대출을 통해 경영을 하는 것, 빚을 최대한 상환하지 않는 것은 현금의 순환에 있다. 기업에게 있어서 현금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흑자 경영을 하여도 도산할 가능성이 커진다. 그런 상황은 최근 서브프라임 사태에서 잘 나타난다. 여기서 은행의 기업 대출을 적극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기업이 무너지면 은행도 도산하기 때문이다. 은행과 기업의 상부상조하는 것이 사장수업의 해심이며, 사장의 자세가 바뀌면 삼류사장은 일류 사장으로 바뀔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