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실점
김희재 지음 / CABINET(캐비넷)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실점의 뜻을 적으려다 멈추었다.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모르더라도 책을 읽는데 아무 불편함이 없을테고, 읽게 되면 알텐데. '소실점'의 의미 파악보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작가의 의도가 무엇인지 한 번 더 생각해 보았다. 인간의 본성과 그 본성을 따라가는 검사와 판사. 그들은 어떤 한 인간의 과거를 추적하고 있으며, 그 안에 '소실점'이라는 낯선 용어가 등장할 뿐이다. 그 단어가 이 소설의 전체 줄거리의 핵심을 잘 표현하기 때문이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최선우는 kbs 9시 뉴스 메인 아나운서이다. 아나운서라면 한번은 거쳐 가고 싶은 자리. 최선우의 삶은 겉으로 드러나기에 행복하고 부족함이 없는 듯 보였다. 출세가 보장된 외교관 남편에 기업을 운영하는 시아버지, 자신의 재력이 명예, 행복은 보장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녀는 실종되었고 죽은채 말견되었다. 그가 죽어 있었던 곳은 미술교사 서인하의 작업실이며, 그곳에서 스카프만 매단채 싸늘한 시신으로 발견되었다.


최선우의 죽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이 사건은 강주희 검사에게 배당되었고, 강주희는 서인하를 직접 수사하게 된다. 자신이 찾아낸 물적 증거와 서인하의 진술, 그 안에 숨어있는 거짓과 진실을 찾아내는 것이 강주희의 책무이며, 직업병인 거다. 그렇게 월급쟁이로서 살아가는 검사로서 살아가는 그 흔적들이 소설 속에 펼쳐지게 된다. 그녀의 죽음에 대해서 강주희는 누군가의 타살에 의해 죽었다 생각하는 반면, 서인하는 강주희의 죽음이 자신과 무관하다 말한다. 강주희가 찾아낸 모든 물적 증거가 서인하의 진술이 거짓이라는 걸 밝혀내기 위한 도구이며, 서인하의 진실을 알려주는 물적 증거들은 하나도 없다.. 서인하의 진술에 따라 서인하의 말이 사실인 경우 서인하는 풀려날 것이고, 거짓이라면, 그에 대한 죗값을 치루게 된다. 하지만 이 소설은 우리가 생각한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게 된다. 진실을 찾아가야 하는 검사로서의 무능함, 그 안에 숨어있는 누군가의 의도된 행위를 엿보게 된다.


이 소설을 보면 한가지 생각하게 된다. 우리는 보고 싶어 하는 것만 보게 되고, 생각하는 것을 진실이라 말한다. 실제 그 진실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이는 얼마 되지 않는다. 그 사람이 진실을 말하는데, 그것이 진실이라고 말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 이 소설에서 작가의 의도는 최선우의 죽음이 아닌 강주희의 검사로서의 내면적인 모습이 아닐런지.. 서인하를 직접 심문하는 과정에서 전문가로서 흔들리는 강주희의 내면으로 점차 빨려들어가게 된다. 그리고는 강주희는 승리하였지만 실패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