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모이는 공식 - 같은 월급으로 다른 결과를 만든 월급쟁이 부자들의 비밀
김경필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급과 저축으로 살아가는 법이다. 이 책은 지극히 정상적인 방법으로 합리적으로 돈을 모으는 방법이 나온다. 저금리, 저성장으로 불황이 현실이 되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어떻게 해야 돈을 모을 수 있는지 꼼꼼하게 짚어 나간다. 합리적인 소비와 합리적인 저축을 통해 노후보장과 현실에 맞는 삶을 살아기 위한 기본적인 재테크 방식이 나오고 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나의 소비 습관을 알아야 한다. 한달에 고정적으로 쓰는 돈은 얼마인지, 변동적으로 사용하는 금액은 얼마인지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면 신용카드를 잘라야 한다. 신용카드와 모바일 뱅킹, 인터넷 뱅킹 등등은 우리에게 편리한 삶을 살아갈 수 있지만, 얼마만큼 쓰는지 알수 없고 우리는 그걸 사이버 머니 사용하는 것처럼 손쉽게 쓰기 때문이다. 현금과 체크카드를 사용한다면 내가 어느정도 쓰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의 주된 이야기는 노후 준비에 맞춰져 있다. 자신이 한달에 버는 돈은 얼마인지 확인하는 것, 저축하는 돈의 70퍼센트를 집사는데 목표를 잡아야 한다.. 12년간 모은 종자돈을 가지고 나에게 맞는 집을 사는 것, 노후 준비를 위해 어떻게 소비해야 하는지 꼼꼼히 따져 그에 맞는 소비 습관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제 1의 직업에 이어서 제2의 직업을 가지는 것 또한 중요하다. 제1의 직업이란 처음 사회생활을 하고 난 뒤 가지는 직장이며, 그 이후 퇴직이나 예기치 않은 이유로 회사를 나올 때 중년 이후 제2의 직업을 가질 필요가 있다. 내가 가진 능력에 기초해 창업을 하거나 새로운 일을 찾아가는 것, 일을 꾸준히 하는 것이 최고의 노후 보장 비결이다. 여기서 자신의 지적 능력을 활용해 창업에 도전할 수 있으며, 인맥과 사회 생활을 통해 얻는 노하우를 활용해 제2의 직업을 구할 수 있다.


수익률보다 목표율을 높이기. 우리는 재테크를 할 때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수익률이다. 재테크에서 마냥 수익률을 쫒다 보면 실제로 중요한 것을 놓칠 가능성이 크다.수익률이 아닌 목표률을 높이는 것, 돈이 모이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아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경조사비나 이벤트로 인해 예기치 않는 소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돈은 별도로 예산을 짜는 과정이 필요하다.


돈을 모으는 사람은 그 이유가 있다. 돈을 모으지 않는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계획에따라 소비하고 저축하는 사람은 돈을 모으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돈을 모으기가 쉽지 않다. 책에는 이 기본 공식에 따른 재테크 비결이 나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