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 4차 산업혁명이 뒤바꾼 시장을 선점하라
필립 코틀러. 허마원 카타자야. 이완 세티아완 공저,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제 3차 산업에서 제 4차 산업으로 옮겨가면 먼저 달라지는 건 마케팅 기법의 변화이다. 과거의 역신적 마케팅 기법은 낡은 마케팅기법, 전통적 마케팅 기법으로 불릴 것이며, 그과정에서 기존의 마케팅 기법과 새로운 마케팅 기법은 혼용되어서 사용된다. 책에는 제3차 산업에서의 마케팅을 마켓 3.0이라 부르고 있으며, 제4차 산업에서의 마케팅을 마켓 4.0 이라 부른다.


제4차 산업의 특징은 우선 산업과 산업의 경계가 점점 더 사라진다는 데 있다. 소비자의 선택권이 과거보다 늘어남으로서 결정권은 기업에서 소비자로 넘어가며, 소비자는 수동적인 위치에서 적극적인 위치로 바뀌게 된다. 이 과정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진 소비자에게 있어서 물건 구매시,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였던 브랜드 충성도는 약해져 가고 있으며, 소비자는 싼가격, 가성비가 높은 제품,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그 과정에서 마케팅 기법도 바뀌는 것이다


책에서 눈길이 갔던 건 4P 판매에서 4C상품화로의 변화이다. 예전 교과서에서 배웠던 판매 촉진 방식 4P즉 제품 PRODUCT,가격 PRICE,유통 PLACE,판촉 PROMOTION 은 이제 4C로 재정의 된다. 여기서 4C란 공동 창조COCREATION, 통화 CURRENCY, 공동체 활성화COMMUNAL ACTIVATION, 대화 CONVERSATION 이다.그건 전통적 마케팅에 디지털 마케팅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며, 과거의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 위주의 수동적 마케팅이라면, 제 4차 산업 혁명을 마주하는 새로운 마케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해 주는 O2O 서비스의 부각, 소유의 개념에서 공유의 개념으로 이행되고 있다. 또한 로봇 산업의 발달과 인공지능의 현실화, 인간이 해 오던 서비스를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커저간다.


여기서 사람들의 구매 방식도 변화고 있다. AIDA의 수정 버전 4A ,인지,태도, 행동, 반복 행동 이 기존의 구매방식이고,브랜드를 알아가고,그것에 대한 선호도 유무, 구매를 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 결정하고,그 제품을 다시 구매할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이어진다. 이런 형태를 깔대기 모양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입구가 넙고 출구가 좁은 형태가 일반적인 구매형태이다. 책에는 소비자의 구매 형태를 손잡이형, 트럼펫형, 깔때기 형, 금붕어 형으로 나누며, 이상적인 모양은 나비 넥타이 형태이다. 책에는 이 네가지 형태에 대한 특징이 나오며, 친밀도 개선, 헌신도 개선, 호기심 개선을 활용해 나비 넥타이형에 가깝게 변화 시켜 나간다.


이 책을 일반을 위한 마케팅 저서였다. 고등학교에서 배웠던 마케팅 기법에 관한 지식은 여기에도 적용된다. 세상의 변화 속에서 사람들의 물건 구매 선호도도 바뀌며, 마케팅 기법도 점차 달리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