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은 좀 없습니다만 품위까지 잃은 건 아니랍니다 - 살면서 늙는 곳, 요리아이 노인홈 이야기
가노코 히로후미 지음, 이정환 옮김 / 푸른숲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사회에서 노후 문제에 대한 걱정은 심각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고령화 문제는 경제변화와 맞물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인생의 후반기, 나머지 삶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늙어가면서 마주하는 질병과 돈 문제에 대한 걱정은 현실이 되어간다. 퇴직 이후 사회 활동이 멈추면서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가는 모습들, 혼자서 살아갈 수 없는 상태에 놓여지게 되면, 많은 이들이 노인요양 시설에 들어간다. 여기서 노인 요양 시설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이유는 자신의 삶의 패턴이 멈춰지고 누군가의 간섭을 받으면서 살아가면서 느끼는 소통과 생활패턴의 단절이다. 그런 문제들에 대한 생각의 변화, 일본에는 기존의 노인요양시설이 아닌 새로운 노인 요양 시설의 필요성을 공감하였으며, 기존의 삶과 분리되어 있지 않은 자신이 집에서 생활하던 그대로의 생활 패턴에 따라 아늑하고 즐거운 공간으로서의 노인 요양시설이 필요하게 된다. 이 책은 그런 특별한 노인요양시설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담겨져 있다.


첨부터 거장한 것은 아니었다. 그들의 시작은 한 노인으로 부터 시작되었다. 치매에 걸린 오바 노부요. 오다 노부요의 집안은 쾌쾌하고, 냄새나는 공간에 혼자 살아간다. 주변의 항의에도 꿈쩍하지 않는 오바 노부요는 결국 지방 자치단체가 나서게 되었고 간병 전문가 시모무라와 오바 노부요의 만남, 그것이 출발점이었다. 치매 노인 한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하는 지방자치 단체의 모습 속에서 기존의 노인 요양시설이 아닌 새로운 노인요양시설의 필요성에 대해서 공감하였으며, 그것이 치매 환자들에게 새로운 대안이 될 거라 생각했던 것이다. 특별요양시설을 만들기 위해 버려진 집을 개조해서 카페를 만들었으며, 그 카페를 활용해 자신의 생각과 뜻을 홍보하게 된다. 노인을 위한 특별한 공간, 소통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잇는 노인요양시설 건립에 후원해 달라고 하는 그의 첫 발걸음은 지역사회에 점차 알려지게 된다. 매주 한차례 열리는 카페에 대한 입소문은 커져 갔으며, 10년차 프리랜서인 가노코 히로후미에게 한가지 제안이 들어왔다. 치매 전문 잡지를 만들어 달라는 의뢰였으며, 요구 조건은 단 하나였다. 주제와 내용,아이디어는 자유지만 흑자가 될 수 있는 잡지를 만들어 달라는 거였다.


그렇게 시작하게 된 잡지 <요레요레> 는 바로 세사람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다쿠로쇼 요리아이'의 일상을 담아낸 잡지 이며, 정보와 광고만 담겨져 있는 기존의 잡지와는 다른 형태였다. 잡지 <요레 요레> 창간호는 소비자들에게 부담없는 가격 500엔,3000부가 책정되었으며, 누구나 부담없이 살 수 있고, 가볍게 읽어나갈 수 있는 그런 책이다. 처음엔 작은 생각에서 시작되었지만 따스한 마음들이 그들에게 전달되었으며, 그들이 원하는 특별 요양시설 건립을 위한 정부의 보조금 후원 문제들, 지역 사회의 공감대 형성과 협조들은 하나둘 해결되었으며, 특별 요양 시설이 만들어지게 된다. 치매 화자들이 머물러 있는 공간이면서, 그들은 그 공간에서 집에서 생활했던 생활 패턴을 그대로 가져 올 수 있으며, 소통하고 즐기는 생활을 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사회에서 치매환자를 바라보는 시선이 어떤지 되돌아 볼 수 있게 되었다. 사회활동이 멈춘 상태에서 죽음으로 가는 상황, 치매는 못 고치는 병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치매 환자들을 불편한 존재, 방해꾼으로 인식해 왔다. 하지만 특별 요양시설에 머물러 있는 그들의 모습은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다. 생각이 다르고 몸은 불편하지만 그들은 나름대로 적응해 살아가고 있으며, 기존의 생활패턴에 따라 문화 생활과 소통,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그들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우리 현실 속의 노인 요양시설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우리의 현실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