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찾는 인성 여행 - 20가지 이야기로 만나는 마음 멘토링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 비행 13
김진락 지음, 안호성 그림 / 꿈결 / 2017년 3월
평점 :
품절


누군가 나에게 인성이 뭐냐고 물어 본다면, 여럿이 함께 손잡고 발맞추어서 같이 걸어가는 거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함께 손잡고 가면 서로의 존재를 느까고 소중함과 감사함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서로가 같은 속도로 손잡고 같이 가면 넘어가지 않습니다. 주변에 부모님이 아이들과 같이 손잡고 걸어갈 때 아이가 넘어지지 않는 건 부모님이 아이들의 보폭에 맞춰가기 때문입니다. 이런 모습이 바로 인성이며,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지혜인 겁니다. 책에는 이런 인성에 대한 가치를 20가지 덕목을 이용하여 동화 이야기를 말하고 있습니다.그중에서 소신과 믿음에 관한 이야기가 눈길 갑니다.


늙은 아버지와 다리가 아픈 아들이 살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나귀를 데리고 시장으로 나갑니다. 아들은 나귀에 타고 아버지는 걸어가기로 했지만, 사람들은 아버지가 걸어가는 것에 대해 비난하게 됩니다. 그럼으로서 아버지가 나귀에 타고 아들은 다리를 절룩거리면서 힘겹게 걸어갑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젠 사람들은 아버지를 비난 하고 있으며, 그래서 두 사람은 나귀에 올라타서 갑니다. 아버지와 아들을 또 비난 하는 시장 사람들,그래서 아들과 아버지는 나귀를 메고 갑니다. 아버지와 아들에게 없는 건 바로 소신입니다. 누가 비난을 하던지 자신의 소신을 믿고 그대로 신청했다면, 나귀를 메고 가는 그런 상황은 만들어지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리스 아테네에 젊은 왕이 있습니다. 모든 걸 다 가지고 있는 왕에게 아름다운 왕비가 기사와 함께 도망쳤으며, 젊은 왕은 그로 인해 쓰러졌으며, 정신을 차린 이후 그 누구도 믿지 못하는 난폭한 왕이 되었습니다. 왕의 난폭함을 참지 못한 다몬은 왕을 찾아가 왕에게 쓴소리를 하였으며, 그럼으로서 다몬에게 사형을 내려집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어처구니 없어하는 다몬의 친구 핀티아스, 핀티아스는 왕에게 자신의 친구 다몬이 여동생의 결혼식에 참석할 수 있도록 간청하게 됩니다. 왕은 핀타아스의 간청을 들어주기로 했으며, 왕은 한가지 조건을 내걸었습니다. 그건 다몬이 3일 안에 다시 돌아오는 것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다몬 대신 핀티아스가 사형에 처해진다는 조건입니다. 하지만 다몬은 고향에 내려간 이후 3일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았으며, 왕은 핀티아스에게 사형이라는 처벌을 내리는 그 순간, 다몬은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두사람 사이의 우정과 믿음을 확인한 젊은 왕은 두 사람을 풀어주게 됩니다.


인성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런 것입니다.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이며, 어떤 문제를 혼자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인성이며, 인성을 갖춘 사람은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는지 알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