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는 우리 몸 어디에나 있다! - 우리 몸을 만드는 줄기세포 이야기
어빙 와이스먼 지음, 최강열 옮김 / 다섯수레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기적으로 헌혈을 하고 있다. 헌혈은 전혈, 혈장,혈소판 헌혈로 나누며, 백혈병 환자를 위한 백혈구 헌혈이 있다. 한번 헌혈을 하면 짧게는 2주 길게는 2달의 휴식기가 있는데, 그 시간동안 내 몸속에 있는 부족한 혈액을 채워 나가게 된다. 이렇게 내 몸 속의 피가 생성되는 건 몸안에 존재하는 줄기 세포 때문이다.줄기세포가 우리 몸에 있기에 다치거나 피부손상, 골절로 인하여 세포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회복할 수 있다.


이렇게 우리에게 중요한 줄기 세포에 관한 지식이 이 책에 담겨져 있다. 만화로 이루어져 있기에 초등학생 어린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줄기 세포의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으며, 우리 몸에서 줄기 세포가 담당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구체적이며 체계적으로 알게 된다. 내 몸의 세포가 정기적으로 소멸하고 다시 생성되는 것은 줄기 세포 덕분이며, 나이가 들어서 회복이 늦어지는 이유는 줄기세포가 나이가 들어가면서 제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줄기 세포는 역할에 따라 다른 의미로 불리어진다. 인간의 뇌세포는 뇌줄기세포를 통해 생성되고 있으며, 우리의 근육은 근육줄기 세포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우리 몸의 피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혈액세포는 혈액줄기 세포를 통해서 만들 수 있다. 여기서 줄기 세포는 우리의 상처를 자연적으로 치유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사슴 뿔이 잘려도 다시 생성되는 이유,도마뱀의 꼬리가 잘려도 살아날 수 있는 것, 불가사리의 생존 전략은 모두 줄기세포가 제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책에는 배아줄기 세포와 성체 줄기세포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고 있다. 배아 줄기 세포는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란을 만들고 , 세포 분열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만들어진다. 배아 줄기 세포는 보통 만능세포라고 부르며, 난치병이나 불치병 치료 연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과거 서울대 황우석 박사로 인해 유명해진 것이 배아 줄기 세포 연구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