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 1
강심 소설, 박은영 극본, KBS 드라마 화랑 원작 / 곁(beside)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한반도에는 다섯개의 순수비가 있다. 남한 땅에 있는 단양 적성비, 북한산비, 창녕비, 북한 땅에 있는 함초령비, 마운령비이다. 이 다섯개의 순수비는 신라 24대 왕 진흥왕때 영토를 넓히면서 세운 순수비로서, 지금의 국경선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진흥왕의 업적에 대해서 알게 해 준다. 소설< 화랑> 은 신라 진흥왕때, 그 당시의 역사적 사료를 바탕으로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진 작품이다. 주인공 삼맥종(彡麥宗) 은 진흥왕을 가리키며, 진흥왕의 어린 시절과 그 이후의 삶을 다루고 있다.


 드라마 화랑을 봤다면 이 소설 속 등장인물들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을 텐데, 그게 조금 아쉬웠다. 드라마 <바람의 화원>을 읽고,소설 <바람의 화원> 을 읽을 땐 쉽게 이해하였고 전체적인 그림이 그려진 반면, 소설 화랑에 등장하는 인물들 사이의 관계 파악,  전체적인 분위기는 조금 어렵게 다가왔던 건 드라마를 보지 않은 채 읽었기 때문이다.


삼맥종은 4살이 되던 해, 신라 23대 왕은 후사를 남기지 못하고 죽게 된다. 그로 인하여, 유일한 성골 출신이며, 법흥왕의 딸 지소공주의 아들 삼맥종이 왕이 되었으며, 지소 태후는 어린 아들을 대신해 수렴 첨정을 하게 된다. 소설은 왕권 계승에서 발생하게 되는 피바람이 그려져 있으며, 지소 공주가 지소 태후가 되는 과정이 등장한다. 지소 공주의 첫번째 남편은 아버지 법흥왕의 동생 즉 숙부 갈문왕이며, 갈문왕이 죽은 뒤 박영실이 지소 공주의 두번째 남편이 되었다. 지소 공주는 아름다운 미모와 함께 차가운 얼음 공주의 모습을 고스란히 비추고 있으며, 어린 삼맥종은 자신의 어머니에 대해 다양한 생각들을 하게 된다. 정을 주지 않은 어머니로 인해 삼맥종은 밖으로 나다나게 되는 것이다.


지소 공주는 또다른 남자가 있다.. 귀족 출신 의원 안지공. 소설 속에서 김안지로 등장하며, 태후가 될 지소 공주와 사랑을 나누면서 겪게 되는 피바람의 중앙에 서 있으며, 자신의 아버지 평성공과 어머니는 예기치 않은 이유로 죽임을 당하게 되고 지소공주를 멀리하게 된다.. 안지공의 입장에서 자신을 좋아하는 지소 공주를 선택할 것인가, 자신의 천민 출신 아내 자이를 선택할 것인가 그 갈림길에 놓여지게 된다.


이 소설은 그렇게 지소 공주의 왕권 강화를 위해서 '화랑' 제도를 도입하려 했으며, 신라의 미소년 뽑아 인재로 키우려 한다. 그런 모습을 지켜 보는 삼맥종은 자신의 어머니의 모습에 대해 갈등할 수 밖에 없다. 화백 중심의 신라 사회에서 지소 공주가 화랑을 만드는 것 자체가 화백 제도를 무시하는 결과나 다름 없었던 거다. 하지만 그 화랑은 신라를 상징하게 되고, 신라의 미래를 약속받게 되는 것이다.그렇게 소설은 삼맥공과 어릴 적부터 우륵의 손에 길러진 이름이 없는 천민 무명이 등장하며, 그 사이에 진골 출신 아버지와 천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아로가 등장하며, 아로를 중심으로 로맨스가 펼쳐지게 된다.


 소설 <화랑> 은 작가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쓰여진 소설이기에 실제 역사와는 차이가 있다. 실제 화랑의 모습을 현대적인 시선으로 바라 보고 있으며, 화랑들 사이에 존재하는 우정과 사랑은 이 소설을 통해서 느낄 수 있다. 또한 앞으로 삼맥종은 지소 태후의 그늘에서 어떻게 벗어나게 되는지 , 신라의 왕으로 거듭나는지 확인해 가는 재미를 엿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