덜 일하고 더 행복하게 사는 법
박기연 지음 / 아이앤유(inu)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표지를 보면 독특합니다. 여행 책인듯 보이는 이 책은 청년사업가 박기연씨의 창업 노하우가 담긴 책입니다. 저자의 이름을 보면서 저는 초등학교 동창 생각 났습니다. 친구도 이름이 박기연이었거든요. 물론 남자 동창입니다. 이 책을 읽게 되면, 박기연씨의 삶은 다른 이들과 독특하지만 주관이 뚜렷한 삶을 살고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외국어 고등학교와 외국어 대학교에 다니고 있었던 박기연씨,모범생이라 할수 있는 공부 잘 하는 20대 대학생입니다. 부모님은 그런 박기연씨에 대한 기대가 컸던 게 사실입니다. 교사가 되거나 공무원이 되어서 안정적인 직장을 가지기를 원했던 부모님과 달리 잘 다니는 대학을 휴학하고 창업을 시작하였으며, 결국 대학 중퇴를 하게 됩니다. 누군가는 용감하다, 무모하다 말하지만, 박기연씨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자신이 있었으며, 인생계획 또한 뚜렷했습니다. 부모님이 뒷목잡을수 있는 상황에서 박기연씨 스스로 창업에 성공하겠다고 결심한 것입니다. 자신이 선택한 길에 후회가 없었고, 맨땅에서 시작하지만 스스로 자신이 있었던 것입니다. 부족하지만 창업을 하면서 스스로 채워 나갔으며, 성장하는 방법을 스스로 모색하면서 창업 이후 새로운 인생을 열어나가게 됩니다.




창업을 시작한 이후 주변 사람들은 많은 걱정을 하게 됩니다. 창업에 성공할 수 있을까, 잘 해낼까, 실패하면 어떻게 하지, 그런 우려의 시선들.. 박기연씨는 그런 시선들을 감당할 수 있었던 겁니다. 창업에 실패하면 그것이 공부가 되었고, 다시 도전할 수 있는 마음가짐, 그것을 박기연씨에게 있었으며, 결국 창업에 성공하게 됩니다. 누군가 지지 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옳은 길이라 생각하였기에 도전할 수 있었고, 20대 청춘이기에 실패하더라도 잃을 것이 없었다고 생각하였으며, 결국 박기연씨 스스로 창업에 대한 자신감을 만들어 냅니다.





창업을 하는 이유를 많은 이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 라고 생각합니다. 박기연씨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새로운 관점에서 창업에 도전하게 됩니다. 세상 속에 놓여진 수많은 문제들을 골라서 그걸 어떻게 풀것인가, 내가 가지고 있는 재능과 아이디어, 역량은 그것을 풀수 있을것인가 먼저 생각합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전화 영어' 창업입니다. 영어가 필요한 사람에게 영어와 한국어를 잘하는 외국인을 연결시켜 주는 것, 중개를 하면서 수수료를 받는 것이 박기연씨의 사업 아이템이며, 창업이후 자신의 새로운 인생을 재설계 합니다. 자신이 과외를 통해서 얻은 지식과 외국어 실력은 창업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작게 시작하라. 그것이 창업의 비결입니다. 소자본으로 창업을 시작해 실패하더라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힘을 만들어가게 됩니다. 실패는 실패로 끝나는 것이 아닌 새로 시작할 때 완벽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 됩니다. 100만원을 투자해 100만원을 잃더라도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00만원을 투자해서 본전을 얻는다면 그걸로 다른 창업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실패를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창업 아이템을 찾아가는 것, 그 과정에서 스스로 창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자신이 제일 잘 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은 이렇게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추진력과 실행력. 박기연씨의 창업 성공 비결입니다. 1등 아이디어에 3등 실행력을 보이는 것보다, 3등 아이디어에 1등 실행력을 추구하는 것 , 그것이 성공 비결입니다. 남들이 용감하다 하는 그 순간에도 자신의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갔으며, 자신의 다음 인생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살아가게 됩니다.


박기연씨는 왜 창업을 한 걸까요. 안정적인 직장이 아닌 창업을 선택한 것은 우리 사회가 불확실한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노력해도 그만큼 주어지지 않는 대한민국 사회, 권력이 움직이는 사회 시스템 안에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자신을 위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 창업에 시작하였고,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하는 그런 인생이 아닌 게으름도 피울 줄 알고 , 일과 삶을 균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그런 인생을 살기 위해서 창업을 시작하였고, 그꿈을 현실로 만들어 나가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