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나라다 - 적폐를 청산할 전투형 리더 이제는 이재명이다
김세준 지음 / 매직하우스 / 201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지금 헌 재판소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대통령 탄핵이 현실이 될 것인가,탄핵이 안 이뤄질 것이냐, 대통령 변호인단 측은 8인 체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헌번재판소에 대해서 이정미 헌법재판관 퇴임 이후로 미루고 7인 체제로 가려는 꼼수를 보이고 있으며, 헌법재판소는 그런 꼼수를 막으려고 한다. 매주 토요일 촛불 집회는 헌법 재판소 결과에 따라 해산 될 것인지, 햇불로 바뀔 것인지 조만간 결정나게 된다. 이런 가운데 야권에선 문재인 후보와 안희정 후보의 약진이 도드라지고 있으며, 이재명 성남시장의 움직임이 눈길이 간다.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관심을 가지는 건, 코앞으로 다가오는 대통령 선거 뿐 아니라 앞으로 대통령 선거에서 야권 후보로서 가장 유력한 정치인이기 때문이다.이 책은 이재명 성남시장의 발자취에 대해 자주 나오고 있다. 



그동안 이재명 성남시장의 이력에 대해 조금 알고 있다. 안동에 태어나 초등학교 졸업후 바로 노동자가 되었던 지난날, 스스로 공부하였으며, 장애인이 되면서 공부의 끈을 놓치 않았고, 사법고시에 합격해 인권 변호사가 되었다. 그의 현재 모습은 서민을 향하고 있으며, 재정위기에 빠진 성남시를 성남시장으로 있는 기간 동안 재정 건전성 1위의 도시로 바꿔 놓았으며,기초자치단체 성남시가 가지고 있었던  빛을 탕감 시켜나갔다. 그동안의 성남시장으로서의 신뢰성, 정부가 말로만 공약으로 내세웠던 복지 정책을  이재명 성남시장은 실천해 왔다. 성남시립의료원 설립 뿐만 아니라 청년 정책에 대한 문제인식을 같이 하면서, 성남시의 경제 활성화 문제 해결, 성남시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고쳐 나가려 했던 그동안의 흔적들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책을 읽으면서 관심이 가지는 것은 왜 이재명 성남시장을 대통령 후보로 올리려 하는가이다.전투형 리더십이며, 명분이 있다면 스스로 싸움을 자처했던 이재명 성남시장의 모습에서 우리는 고 노무현 대통령을 생각한다.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 철학은 많은 부분 현실이 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고 말았지만, 그것이 반면교사가 되어 앞으로 미래의 대통령이 될 사람은 노무현 대통령과 같은 전철을 밟지 않으려고 할 가능성이 크다. 이재명 성남시장의 정치 철학이 바로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철학과 비슷한 부분이 많있던 것이며, 기존의 정치인들이 문제제기에 그치는데 반해, 이재명 성남시장은 그동안 보여줬던 문제 해결능력에 많은 점수를 주었다. 그가 대통령이 된다면,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들, 빈부격차, 서민 경제, 저출산,고령화,복지 정책까지 하나 하나 해결할 수 있는 비전들을 우리는 보았던 거다..


반면 어떤 이들은 이재명 성남시장이 대통령 후보로 나오지 않기를 바라는 이들도 있다. 그들은 두 부류로 나누고 있으며, 한 부류는 보수 세력 지지층이며, 다른 쪽은 진보 세력 지지층이면서, 이재명 성남시장이 다치지 않기를 바라는 거다. 자칫 우리가 가진 문제들을 해결하다가 그 소용돌이 속에서 무엇 하나 해결하지 못하고, 이재명 성남시장이 크게 다칠 것을 우려해서였다. 그건 어쩌면 국민들 스스로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그걸 해결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걸 인식하고 있다는 증거다. 그분이 말하고 해결하지 못했던 수많은 적폐들에 대해서 우리는 이재명 성남시장을 통해서 해결책을 얻고자 했다. 지금까지 모든 대통령의 마지막이 안 좋은 결과로 끝나버린 대한민국 대통령과 대한민국 사회, 그런 모습이 앞으로 사라지길 우리는 원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의 숨어있는 갈등들을 바꾸고 행복한 대한민국으로 바뀌기를 원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