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 미래는 바로 우리 눈앞에 있다
편석준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2017년 2월 포켓몬고가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 되면서 많은 이들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모바일 기반 게임으로 위치 정보를 이용해 누구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사람들은 특정 아이템을 가지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쓰고 있는 경우도 생겨난다. 초창기 포켓몬고의 인기가 지금은 주춤한 상황이지만 많은 이들이 즐기는 대표적인 게임이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이들에게,이 책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도와주고 있으며,우리 삶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현실에서 어떤 쓰임새로 나타나는지 알 수 있다. 



가상현실은 100퍼센트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되며, 증강현실은 컴퓨터그래픽에 현실을 더한 개념이다. 가상현실은 고정적이며, 이동이 제한적인 반면에, 한곳에서 시각과 청각을 통해 몰입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다.증강현실은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며, 현실 속에서 가상적인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두가지는 구현 기술에도 차이가 있다. 가상현실은 시각과 청각을 활용한 기술을 추구하는 반면, 증강현실은 위치 처리 기술과 카메라 인식, 데이터 처리 기술이 더해진다. 서로 다른 기술과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며, 두가지를 구현할 수 있는 디바이스(장치) 또한 차이가 난다.가상 현실은 오래전부터 있었던 반면에 증강 기술은 최근에 등장하였고, 실생활에 다양한 곳에 응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응용 분야는 사람의 생명을 다루거나, 실수를 할 경우 돌이킬수 없는 분야로 확장된다..


가상현실이 등장하게 된 것은 50년 전이다. 최근까지 가상현실이 우리와 밀접하게 연결되지 않았던 건 가상현실 구현 기술은 있지만,그걸 실제 체험할 수 있는 디바이스가 한정적이었기 때문이다. 가상현실 체험을 즐기기 위해서 사용되는 헤드셋은 상당히 비싸고, 무거웠다. 또한 지금처럼 가상현실을 구현하기 위한 그래픽 기술 또한 뛰어나지 않았다. 스타트업 기업 오큘러스가 침체되어 있는 가상현실 산업을 스마트폰 LED를 활용한 가상현실을 구현하였으며, 성공을 거두었다. 오큘러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페이스북이 오큘러스를 인수함으로서 페이스북의 강점과 오큘러스의 강점이 더해지게 되었고,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된다.


이런 변화 속에서 바이브와 소니,HTC의 움직임이 눈길이 간다. 바이브는 PC 기반 가상현실을 구현하였으며, 소니는 콘솔 기반 가상현실을 구현함으로서 고객에게 가상현실이 무엇인지 체험하게 해 주고, 가상현실은 대체로 게임에 주로 쓰이고 있으며 그 용도가 확장되고 있다.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양준혁, 이종범이 선전하는 스크린 야구를 기억할 수 있다. 스크린 야구는 야구를 실내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현실 게임의 일종이다. 문화 콘텐츠나 의료에서 쓰여질 수 있으며, 수술을 직접하지 않아도 의료 실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가상현실의 일종이다.


여기서 눈길이 가는 건 증강현실이 우리에게 어떻게 쓰여지는지 였다. 포켓몬고로 대표되는 증강현실. 게임에 주로 쓰여지지만 다른 용도로 널리 쓰여지고 있다. 자동차 정비 실습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몸이 아파서 밖에 나갈 수 없는 환자들에게 밖으로 나갈 수 있는 가상적인 체험을 증강현실을 통해서 체험할 수 있다. 거동하지 못하는 환자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정신적인 문제와 회복에 도움을 주고 있다.여기서 또다른 특징은 가상현실이 바로 O2O 서비스에 응용할 수 있다는 점이며, 사진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가상현실 체험을 직접 느껴 봄으로서 물건이 실제 어떤 형태이고, 어떤 용도로 쓰여지는 느낄 수 있으며, 물건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간극을 채워주는 것이 가상현실의 특징이다.


이 책을 읽게 되면 왜 우리가 증강현실을 말하면 포켓몬고를 먼저 떠올리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증강현실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그걸 느낄 수 있는 디바이스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 디바이스는 상당히 비싼 편이다. 기술과 플랫폼은 기업들이 다양한 형태로 구현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그걸 실제 체험하기 위해서는 특히 PC 기반 가상현실 체험을 하기 위해서 고사양의 컴퓨터와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디바이스 장치가 필요하다. 모바일과 PC 그 사이의 빈틈을 노리고 가상현실에 도전장을 내민 기업이 바로 소니이며, 콘솔기반 VR를 출시함으로서 소비자들에게 부담멊는 가격에 기상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여기에는대만의 스마트폰 제조기업 HTC 가 경쟁업체로 부각되고 있다.


가상현실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으면서 우리에게 대중화 하려면 그래픽 성능 향상과 함께 네트워크 기술 성능의 증가가 필요하다. 네트워크 기술이 향상됨으로서 초당 데이터 전송속도가 증가 되면, 많은 데이터를 받아들일 수 있으며, 가상현실을 모바일에서도 느낄 수 있다. 또한 그래픽기술의 향상과 디바이스의 가격 다운이 필요하다. 여전히 높은 사양의 PC 기반의 하드웨어를 필요로 하는 지금의 현실적인 제약 조건에서 가상현실 체험은 매니아들의 전유물이 되거나, 전문가들이 상업적인 용도로 쓰일수 밖에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