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전략이다
이재형 지음 / 북투데이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돌아보면 그런 것 같다. 수많은 자영업자들이 창업을 하고 폐업을 하면서, 자영업자들은 대부분 힘들다고 한다. 10퍼센트 남짓 자영업자들의 성공가능성을 보면서 그들은 왜 성공가능성이 낮은 자영업을 선택하는지 되돌아 보게 된다. 변변한 기술이 없고, 육체노동을 해본 적이 없는 사람들, 농업이나 어촌처럼 기술이나 돈벌 수 있는 비전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 자영업에 끼어들게 되고, 수많은 대기업이 소자본으로 창업을 시작해 돈을 벌수 있다고 유혹하고 있다. 하지만 그 어디에서도 소자본으로 성공한 케이스는 찾기 힘들다. 철저한 준비를 바탕으로 시장 조사를 통해 자신의 창업 아이템이 비전이 있다는 확신이 설때, 창업에 도전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여기서 창업에 성공했다 하여 현실에 안주하였다간 다시 망할 가능성이 높다는 걸 주변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업종을 바꾸거나 업그레이드 하는 것, 자산을 세분화해 재무를 튼튼하게 하는 이들만이 창업에  성공해서 돈을 벌수 있으며, 어떻게 하면 창업에 성공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들어서 최적화된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창업에 성공하려면 포지셔닝과 역량에 대해 알아야 한다. 창업 업종에 대한 경쟁력, 창업 아이템이 음식이라면 맛과 가격,자본금이 여기에 해당된다. 포지셔닝이란 나의 창럽 아이템이 그 곳에서 성공을 거둘수 있는지 멊는지 체크하는 것이다. 커피체인점이나 음식점이 주변 상권에 동종 업체가 여러곳 있다면, 경쟁력에 밀려 성공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주변에 동종 업종이 없다면 독점적인 권리를 누릴 수 잇으며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시장이 형성되어 있고 , 그 반경이 넓어지면 넓어질수록 그 가능성은 더 커진다. 강릉 경포대에 있는 햄버거집이 성공을 거둔 이유는 바로 횟집이 즐기한 그 가운데 그들은 횟집 창업이 아닌 햄버거집을 차림으로서 차별화와 독점 이 두가지를 모두 누릴 수 있었다. 여기에 햄버거집의 맛과 가격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킨다면 진입 장벽이 형성되고, 동종 업종이 들어선다 해도 큰 타격을 받지 않는다. 이 천략은 창업 뿐 아니라 다른 경우에도 적용된다. 드라마 카이스트에 출연했던 추자현이 중국에 진출해 성공을 거둘수 있었던 건, 자신의 역량인 '연기'를 '중국'에 포지셔닝 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는 비슷한 실력을 가진 경우 어디에 포지셔닝 하느냐에 따라 성공 유무가 달라지고, 이익을 얻을 가능성도 차이가 나게 된다.


게임의 룰 바꾸기 전략. 중국 기업이 주로 쓰는 전략이 게임 룰을 바꾸는 전략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이순신 장군의 임진왜란 전쟁 승리 기법과 연결된다. 자신에게 유리한 환경을 먼저 만든뒤 자신의 경쟁 업체들을 유인하는 것이다. 과거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히딩크가 쓴 전략도 이 전략과 흡사하다. 자신의 강점을 최대화 하고, 상대의 약점을 극대화 하는 것, 나의 강점이 상대의 약점을 건드리는 것이다. 바다의 식인 상어를 민물로 유인해 악어가 상어를 잡아 먹는 것, 지금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 샤오미가 애플을 이길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기업 경영이나 창업의 첫번째는 가성비이다. 소비자가 구매하려는 물건에 대해서 지불하는 돈이 아깝지 않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은 성능에 낮은 가격을 형성하는 전략은 과거나 지금이나 먹혀들고 있다.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해 소비자 스스로 이익을 얻었다는 기분을 느끼게 하는 것, 그들의 만족감을 충족 시킨다면 참업에 성공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격을 낮추는 방법이다. 창업을 하는 이들의 대부분은 부동산 임대를 통해 창업에 도전하게 된다. 그건 처음 시작부터 가격 경쟁력에 밀릴 수 밖에 없다. 매달 들어가는 고정 비용은 창업 이후 수익악화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으며 창업 성공 확률은 낮아지게 된다. 우리는 이런 변수들을 감안해야 하며, 고정비용을 줄이는 방법과 차별화, 원가 우위전략,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단골 고객을 만들어 나가는 것, 남과 다른 생각, 소비자의 욕구를 아는 것, 그렇게 해야만 창업에 성공을 거둘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창업이란 정말 힘들다는 걸 다시 깨닫게 된다. 자본금 부족과 수익 악화. 내가 사는 곳을 보면서 가까운 곳에 대형 마트가 들어서면서 주변 상권은 죽어가고 있다. 대기업은 그들이 가진 자본금을 이용해 자영업자들을 압박하고 있으며, 자영업자들은 겨우 버티면서 살아가게 된다. 특별한 기술이 없이 자영업을 하는 것, 수많은 변수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자영업자들의 현실을 느낄 수 밖에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