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공의 파편
이태산 지음 / 작가와비평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야구는 정적인 스포이며, 중독성이 강하다. 35년의 역사를 가진 대한민국 야구는 고등학교 야구팀 수가 일본에 미치지 못함에도 프로야구는 일본에 뒤쳐지지 않는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에서 통하는 야구 선수가 일본에도통한다는 사실을선동렬,이승엽, 이대호,이종범을 통해 느껴왔으며,야구가 가지는 매력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고교 야구 신입으로 프로야구에 입문한 이승엽 선수가 삼성 특급 선수가 될 쯔음 야구에 관심을 가진 이후 지금까지 흘러온 나날들, 수많은 야구 선수들이 전성기를 지나왔고, 은퇴했다. 그 와중에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을 딸 수 있었고, 야구가 대한민국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알 수 있다.


야구에 대한 이야기를 첫머리에 풀어 놓는 것은 이 소설이 야구 소설이기 때문이다. 야구 소설이지만 9회 야구 플레이가 소설 속에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으며, 소설 속 주인공 강태산과 신태일의 삶을 풀어나가기 위해서 야구가 등장할 뿐이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야구에 소질이 있었던 강태산과 신태일, 두 사람은 태생부터 차이가 있었다. 명문가 집안에서 태어난 강태산은 부모님의 재력을 바탕으로 야구를 어릴 적부터 하고 있었으며, 고교특급 타자로 거듭날 수 있었던 주죽돌이 되어 왔다. 강태산과 달리 고아원 출신이었던 신태일은 우연히 잡게 된 야구공, 자신이 야구에 소질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초등학교,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쳐 특급투수로 거듭나게 된다.


두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이지은, S고 출신 강태산과 K고 에이스 툿수 신태일 두 사람을 좋아하는 명문 W여고에 다니는 여학생이다. 강태산을 더 좋아하지만 신태일의 여자친구이기를 자처하는 이지은의 마음 속 감정들, 이지은의 선택이 불러오는 심연의 세계에 대해서, 강태산이 아닌 신태일을 선택한 그 과정을 소설을 통해서 엿볼 수 있다.


고아원 출신 태일과 다른 삶을 살았던 태산. 태산에게는 네살 위의 누나가 있었다. 하지만 누나와 엄마가 교통사고로 떠남으로서 아버지와 함께 남게 되는데, 그 아버지는 태산에게 있으나 마나 한 존재였다. 태산의 정체성을 규정짓고 자신의 존재가치를 확인시켜 주는 것은 태산의 아버지가 아닌 태산의 고교 라이벌 신태일이었다. 하지만 신태일의 사고와 죽음 이후 태산의 심경 변화를 엿볼 수 있다. 태산의 야구 실력은 일취월장하게 되고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쭈욱 받게 되지만, 태산은 그런 것에 대해 크게 좋아하지 않는다. 자신이 꿈꾸었던 메이저리그에  진출하는 것조차 태일이 사라진 지금 큰 의미가 없엇던 것이다. 여기서 태산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 수많은 여성들과 만나고 유체적인 관계를 가지는 태산의 마음 속 허공의 실체. 그의 파편들은 여성들을 통해 규정짓고 있으며, 확인하고 싶었던 건 아닐런지. 소설은 그렇게 우리 삶 속에 "관계" 와 "연결되어짐" 의 실체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그 연결이 끊어질 때 어떻게 바뀌는지 강태산과 신태일의 삶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