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원더랜드 - 재미와 놀이가 어떻게 세상을 창조했을까
스티븐 존슨 지음, 홍지수 옮김 / 프런티어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포켓몬고 인기가 상상을 초월한다. 가상현실 게임이라는 특성과 공간과 시간의 자유, 사람이 추구하고자 하는 즐거움을 포켓몬고를 통해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 당기게 되며,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하고 싶어지는 군중심리, 그것은 나도 해 볼까 하는 마음을 생성시킨다. 포켓몬고를 눈여겨 보면 돈이 되지 않음에도 우리는 열광하고, 때로는 넘어서는 안 되는 그런 상황을 연출하고 있음에도 몰입하고 좋아한다. 저자는 즐거움과 놀이를 좋아하는 인간의 특성에 대해 관찰하고 있으며, 과거 우리의 과학기술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찾아가 보고 있다.


  인간이 가지는 욕망, 즐거울 권리, 세상에 대한 호기심은 무언가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싶어한다. 고층 빌딩과 빌딩 사이를 줄 하나에 의지해 걸어가는 아찔한 행위, 높은 곳에서 자전거와 오토바이를 이용해 죽음을 넘나드는 행위,높은 곳에 올라가 떨어지는 야마카시를 즐기는 인간의 욕구를 보면 자칫 생멍을 앗아갈 수 있는 위험한 상황임에도 우리는 즐기고, 그들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한다., 여기서 인간이 가지는 관심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자신의 생명 조차 담보로 하면서까지 추구하는 것이다. 인간이 말하는 기술혁신이나 과학 기술 발전 뒤에는 인간이 가지는 호모  사피엔스 식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책에서 눈길이 갔던 것은 컴퓨터에 관한 이야기였다. 지금 우리는 컴퓨터 하면 스티브 잡스나 빌게이츠를 먼저 떠올린다. 하지만 컴퓨터가 태동했던 최초의 시작은 찰스 바비지였다. 그가 매료되었던 자동기계에 대한 집착. 그것은 컴퓨터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인간의 손길이 필요없는 기계를 만들 수 있었고, 찰스 바비지의 구상이 다른 과학자들의 영감을 불러 일으키게 되었고,에니악,에드삭과 같은 진공관 컴퓨터를 만들 수 있었다. 비록 초창기 컴퓨터는 군사적인 목적이었고 기밀사항이었지만, 처음 인류가 만들었던 대형 컴퓨터로 인해 지금 우리는 성능이 뛰어난 컴퓨터를 개인이 가질 수 있게 된다. 돌이켜 보면 20년전 586 컴퓨터의 저장 용량은 1g 에도 채 못미치는 용량에 지금 USB 저장 공간에도 미치지 못하는 작은 저장공간이었고, 컴퓨터 또한 우리가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에 비한다면 일취월장 성장을 거듭하게 되었던 것이다.


여기서 눈여겨 볼 것은 컴퓨터와 인터넷의 성장 과정에는 음악이 있었다는 걸 알 수 잇다. 처음 인간들 사이에 존재하는 음악과 소리를 기계적으로 재생하기 위해서 , 복호화 부호화 기술이 만들어졌으며, 그것을 CD의 형태로 만들어왔다. 컴퓨터와 자기 테이프는 CD 로 대체되었으며, 1GByte 당 저장 단가가 낮아짐으로서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정보들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운영체제의 구동 뒤에 보이는 프로그래밍 기법의 동기부여가 되었던 것은 바로 음악이었던 것이다. 초창기 단순한 프로그래밍에서 복잡한 프로그래밍으로 바뀐 것 또한 여기에서 잘 드러난다.  음악 공유 프로그램 넵스터는 인터넷의 성장과 함께 사람들과 사람들의 정보 공유의 초창기 모습이며, 개인이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P2P가 탄생될 수 있는 촉발점이 되었다. 프루나,당나귀,소리바다. 우리는 그 당시 우리가 사용했던 공유 프로그램은 지금 토렌트로 바뀌었으며, 웹하드를 이용한 자료 공유가 가능해졌다. 이렇게 자료 공유가 다양해짐으로서 사회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법적 문제들 또한 발생하고 있다. 지적 재산권 분쟁 문제, 자신의 자료를 무단 공유함으로서 법적인 소송단계가 빈번해지고 있는 모습을 알 수 있다. 인공지능의 탄생 배경이 자료 공유가 빈번해짐으로서 데이터 양을 가속화 시켰으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이 탄생될 수 있었다.


책에는 기술혁신 뿐 아니라 인간의 유희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 유럽인의 향신료에 대한 집착이 세계지형도를 변화시켰으며, 유령과 게임, 놀이터에 대한 개념을 탄생시켰다. 200년전 우리 삶에 없었던 개념들을 소비하게 되었으며, 우리의 유희가 새로운 가치를 잉태시켰고 새로운 영감을 불러 일으키게 된다. 기술혁신과 소비가 늘어남으로서 지금의 자본주의 사회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던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