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는 왼쪽 미치광이는 오른쪽 - 당신의 일상을 피곤하게 하는 심리 문제의 모든 것
닝안닝 지음, 김정자 옮김 / 정민미디어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으며 나의 정진적 장애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보게 된다. 매일 반복된 일상 속에서, 완벽해지려고 노력하는 삶, 사소한 것에 집착하는 내 모습 또한 내면에는 걱정과 불안이 잠재하고 있으며, 책에서 말하고 있는 정신장애 또한 나에게도 있다. 가벼운 정신적 심리 장에는 불안과 걱정 근심이 있으며, 이런 상황이 연출되는 것은 필요에 따라 우리는 다양한 관계를 만들어가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간격이 좁아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내 이웃이 나를 도와주고 챙겨줄 거라는 믿음이 점차 사라지고, 나의 실수가 다른 이들에게 피해가 줄수 있다는 것, 그 반대의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때 우리는 걱정과 근심이 생겨날 수 밖에 없다.내 마음 속 불안과 걱정은 바로 사회적 여건과 나의 환경요인에 있으며, 내가 할 수 없는 일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많아짐으로서 발생하는 것이다.


위층과 아래층에서 쿵쾅거리고, 시끄러워지는 현상, 가까운 곳에 공사가 진행되면, 그로 인해 지면이 울렁 거리며, 내가 사는 공간을 침해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산업화로 인해 기업이 공장을 가동함으로서 저지르는 환경오염은 또다른 누군가에게 피해가 오는 것이다. 그것을 해결하고 중재해야 하는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그들을 믿지 못함으로서,나 스스로 나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이 사로잡히게 된다. 내가 받아들이는 정보에 대해 집착하게 되고, 그것은 내가 가진 정보들과 현실의 이질감을 느낄 때 내 마음속의 강박증은 심화된다.


책에는 우리의 심리상태를 진단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이나 근심,강박증세를 가지고 있으며,근심증, 강박증, 단순 공포증,사회 공포증은 본인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어느 선까지는 치유가 가능하다. 하지만 심각한 우울증이나 성도착증,정신분열증이나 해리성 정체 장애, 히스테리성 인격장에의 경우 의사의 처방에 따른 치유가 필요하며, 내 안의 정신장애는 자신을 파괴하는 경우가 있다. 나의 정신적인 장애에 대해 자가 진단을 할 수 있으며, 치유법 또한 함께 등장한다. 내가 가진 강박증의 경우 자가진단 테스트에서 "일을 할때 반복해서 확인해야 하나요?","타인의 실수를 인정하지 못하는 편인가요?","벗어나기 어려운 과거의 기억이 있나요" 에서 예스(YES) 라고 말할 수 밖에 없었다. 강박 증상의 경우 치유법으로 사고단절법(두더지 잡기게임),15분 법칙(미사일이 날아가는 시간)이 있으며, 나의 강박증을 야기시키는 그논 원인을 제거하고, 단절 시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흥미로웠던 것은 모차르트나 루소 ,미시마 유키오의 겨우 성도착증 증세가 있으며, 미시마 유키오가 할복 자살했던 건 그가 가진 성도착증이 자신을 파괴한 대표적인 경우였다. 우리가 가진 정신적인 증상들은 작가나 예술가에게 영감을 불러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마르셀 프루스트가 가진 정신장애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와 같은 명작을 탄생시켰으며,카프카의 대표적인 소설 <변신> 에 등장하는 그레고리 잠자는 카프카 본인의 내면세계를 투영하고 있으며, 카프카의 불안의 실체에 대해 이해할 수가 있다. 우리가 가진 정신 병력은 나 자신을 파괴하기도 하지만 잘 활용하면, 자신을 천재로 승화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잠재능력을 끌어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