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력 SOS - 반드시 성공하는 금연, 다이어트 비법
이중석 지음 / 순수와탐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책을 펼쳤을 땐 여느 자기계발서와 비슷한 이야기가 나올 줄 알았다. 하지만 이 책은 그렇지 않았다. 우리의 의지력에 대해 뇌과학, 정신분석학,진화론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으며, 우리가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지, 의지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은 무엇인지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자기계발서이면서, 가볍게 읽을 수 없으며,내용이 어렵다는 느낌도 가지게 된다.


의지력 향상을 위한 S.O.S 모형 실행하기. S.O.S. 모형이란 문제적 상황과 그 대응에 대한 가상적 판단(simulation) 과 실제 상황에 관한 관찰(Observation), 가상의 판단과 관찰을 통해 마련된 대안들 중의 선택(Selection) 을 순환 반복하는 것이다. 조금 어렵게 설명되어 있는 이 SOS 모형에 대해 쉽게 풀어 설명하자면 내 앞에 놓여진 문제에 대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나의 행동, 그 행동으로 인하여 어떻게 나 자신이 바뀔 것인가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만들어지면,실제로 내가 행동할 때 나 자신의 변화에 대한 관찰이 있으며, 나의 판단과 관찰 과정을 통해 나의 선택은 바뀌게 된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게 됨으로서 나의 목표는 이루어지고, 나 자신은 바뀔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나의 의지력 향상의 방법이며, 의지력 향상이 높은 사람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에는 인간의 뇌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인간의 무의식과 의식적인 행동. 인간은 생존을 위해 무의식 영역을 발전시켜 왔으며, 그것이 인간이 전두엽에 고스란히 저장되어 있다. 인간은 의식과 무의식이 충돌할 때 무의식을 억제하기 위해 자기 절제를 보이지만, 대다수 실패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의지력 향상을 통해 스스로 조금씩 변할 수 있다면 무의식과 의식이 충돌할 경우 의식적인 행동이 무의식을 넘어설 수가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관찰이란 자기 관리이다.  자신의 무의식적인 행동들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 그것은 결코 동물은 할 수 없으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이다. 자아에 대한 개념, 자기 관찰을 반복하고 그것을 기록하면서 , 자신의 의지력은 향상될 수 있다. 다이어트가 목표인 사람은 매일 매일 자신이 먹는 양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 기록을 통해 나 자신은 변할 수 있고, 새로운 사람으로 만들어진다.


여기서 의지력은 실패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의지력 실패에 대해 스스로 인정하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좌절할 수 밖에 없지만, 스스로 인정하면 새로운 에너지를 얻을 수 있고, 다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돌이켜 보면 그런 것 같다. 책에는 다이어트와 금연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나의 경우 마라톤 완주에 대해 이 책에 나와 있는 것을 비교해 보았다. 매일 매일 나의 훈련량을 체크하고 기록해 왔으며, 한달간의 평균 훈련 연습량 목표를 언덕훈련,평지 훈련, 400m 트랙 운동장 뺑뺑이,산악훈련,대회참가 포함 300km 채웠으며, 나 자신의 의지력을 시험해 왔다. 이 책을 읽지 않더라도 나는 나 스스로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해 왔던 것이다. 그것이 바로 나의 의지력 향상을 위한 훈련법이었으며, 그동안 SOS 모형에 충실하게 해 왔던 것이다. 또한 SOS 모델은 어디에서나 유효하며,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근본적인 의지력 향상 기법이라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