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다시 마키아벨리인가 -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한 로마사 이야기
박홍규 지음 / 을유문화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는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 가 많이 언급되고 있다. 또한 마키아벨리가 쓴 리비우스 강연은 지금 현재 <로마사 논고> 라는 이름으로 번역되어 있으며, 리비우스의 저서 <도시가 세워지고부터> 는  <로마사>라는 이름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그가 쓴 142권의 책 중에서 35권만 현존해 있으며, 마키아벨리의 <리비우스 간연>은 <도시가 세워지고부터> 의 10권의 책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다. 이것을 알지 못한 채 이 책을 읽게 된다면, 리비우스와 마키아벨리의 저서에 대해서, 마키아벨리 사상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할 수 밖에 없다. 우리에게 극단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사회주의자 마키아벨리의 사싱에 대해, 저자는 그의 사상의 실체를 바라보고 있으며, 우리가 생각하는 마키아벨리즘은 궤변이며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우리 사회의 모습을 마키아벨리 사상을 바탕으로 바라보고 있다. 로마의 공화정 체제에 대해 기술하였고, 정치의 아버지라 불리는 마키아벨리의 저서 <군주론>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리비우스 강연>이 알려지지 않은 그 근본 원인은 우리의 과거의 역사를 정당화 하기 위한 권력층의 위험한 프레임에 있다.. 강력한 국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 마키아벨리의 사상에 대해 저자는 마키아벨리의 사상을 악의적으로 해석하고, 그것을 사용하는 대한민국 사회의 모습이 지금 현재 우리 사회의 혼란을 잉태했다는 것이다. 지금 대한민국 정치 사회 경제의 모습은 마키아벨리가 생각한 민주 공화국의 취약한 부분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으며, 마키아벨리의 사상을 온전히 이해하고 받아들여야만 대한민국 사회가 새로운 변화의 기회를 얻을 수 있고, 바른 정치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마키아벨리의 사상에 대한 호기심과 함께 혼란스러움도 함께 알게 되었다. 고전 반열에 올라와 있는 그의 저서 <군주론> 의 핵심적 가치를 그동안 잘못 이해해왔다는 것이며, 그럼으로서 우리는 입맛대로 그의 사상을 빼껴 왔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그가 살았던 르네상스 시대와 그에게 큰 영향을 끼친 리비우스의 철학에 대해 온전하게 이해하지 못한 채 그의 저서 <군주론> 하나로 우리는 그의 사상과 철학의 전부라고 생각하였다.


저자는 먼저 우리에게 되물어 보고 있다. 대한민국 헌법 1조에 등장하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

에서 우리는 정말 민주공화국이냐 물어보고 있다. 우리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지 않으며, 우리를 지켜주는 전시 작전권조차 미국에 저당 잡혀 있다. 또한 삼권분립이 되어 있지 않은 제왕적 구조의 대통령제 속에서 대한민국 국민은 대통령의 잘못에 대해 적극적으로 따지지 못하고 있으며, 탄핵이라는 형태로 마냥 헌법재판소를 바라 보아야 한다. 그건 마키아벨리가 말하는 민주공화국의 본질이 아니며, 마키아벨리가 생각하는 민주공화국이란 인민을 위한 국가의 형태이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미국의 대통령제를 모방하고 있지만, 법과 제도, 관습은 자의적인 형태로 권력자의 목적에 맞춰져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 수가 있다.


이렇게 이 책이 담고 잇는 마키아벨리즘, 즉 마키아벨리의 사상의 깊이에 대해 피상적으로 알고 있다. 박정희 정권의 독재와 쿠데타에 대해서,나폴레옹이 해왓던 것처럼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통해 정당화 하고 있으며, 그 이후, 전두환, 노태우 정권 또한 마찬가지이다.우리 사회 안에 숨어있는 마키아벨리즘이라는 형태의 궤변, 그것이 사라져야 한다는 것을 이 책은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