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시대 트럼프를 말하다 - 한반도 핵문제 비롯한 트럼프 글로벌 전략 심층 분석 서교출판사 세계를 움직이는 사람들 1
김문수 지음 / 서교출판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인들은 트럼프 대통령을 선택했다. 제 45대 대통령 트럼프. 그 누구도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이 될 거라고 예상하지 못하였다. 이단아, 망나니,막말의 달인,여성 편력.. 우리는 그에 대해 부정적인 모습만 보고 있으며 대부분 사실이다. 하지만 미국인은 힐러리보다 트럼프를 더 원했고, 그의 대통령 당선은 미국인에게 있어서 악마를 선택하느냐, 사탄을 선택하느냐, 그 차이였을 뿐이다.  여기서 악마는 힐러리이며, 사탄은 트럼프였다..


이렇게 우리가 미국 대통령 트럼프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미국과 대한민국은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지만, 많은 영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을 알고 트럼프를 안다면, 미국인들의 성향을 알 수 있으며, 미국의 변화 과정을 알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미국을 알아야 우리는 미국을 이용할 수 있고, 기회를 얻고 성공이 열리게 된다. 미국인들은 오바마를 원하면서, 트럼프를 선택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세계경제, 정치,안보는 불확실성에 놓여지게 된다.


트럼프에 대해 먼저 돌아본다면, 그는 여성편력자라는 것은 사실이다. 세명의 아내에게서 5명의 자녀를 둔 트럼프. 그는 30년 전부터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1987년 이전까지 민주당 소속이었다. 하지만 그는 제 3당을 선택하였고, 다시 공화당으로 복귀하게 된다. 여기서 눈여겨 볼 것은 그가 대통령 선거 유세에서 막말을 한 것은 의도적이면서 치밀한 계획이다. 장사꾼 기질을 여실히 드러내는 트럼프의 전략에 힐러리는 말려들었으며, 그의 막말에 대해 제대로 반박하지 못하였다. 트럼프와 힐러리의 모습은 바로 우리 과거의 모습과 흠사하였으며, 미디어의 특성을 잘 활용할 줄 아는 트럼프의 모습과 대중들의 성향을 엿볼 수 있다. 또한 미국의 유리천장에 대해 재확인 하게 된다.


미국인의 성향에 대해 그동안 우리는 그들을 합리적인 선택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된 것에 대해 우리는 비합리적인 미국인들을 보게 된다.  우리가 봤던 미국 대선의 모습과 트럼프의 유세과정. 우리가 봤던 건 미국의 주류와 엘리트 중심의 언론 플레이를 카피해 왔으며, 실제 트럼프는 미디어와 다양한 루트를 통해 유세활동을 펼쳐 왔다. 그걸 비추지 못하는 우리들의 모습은 트럼프에 대해 편견적인 시선을 보고 있으며, 미국 내에 트럼프 현상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고 있었다. 미국의 새대통령으로 트럼프가 되면서 멕시코,한국 ,중국은 긴장하고 있다. 멕시코와 미국 사이에 장벽을 세우려 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모습, 난민추방과 불법 이민자 추방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한미 FTA 재협상하려는 트럼프의 모습, 주한 미군, 주일미군, 주독 미군처럼 해외에 파견되어 있는 나라들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다. 트럼프가 한국과 중국에 대해 환율 조작국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자국 이기주의이며, 미국 우선주의에 있다.미국인이 트럼프에게 기대하는 것은 강한 미국, 위대한 미국으로의 복귀이며, 미국인이 트럼프를 선택한 이유였다.


트럼프가 지지 받는 이유는 바로 일자리 창출이다. 기업의 법인세를 낮춤으로서 미국의 일자리 창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에너지 수입 국가에서 에너지 수출국가로 회귀, 금리 상승으로 해외에 있는 미국 기업을 국내로 복귀 시키려는 움직임, 트럼프 행정부의 많은 정책들은 주류가 아닌 비주류를 향하고 있으며, 협상의 달인 트럼프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또한 그들의 대외 정책이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탈퇴 공식 선언, 파리기후 협약 이행 불투명,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이나 폐기 등등, 트럼프의 선택에 따라 주변 국가들은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이 책의 특징은 바로 트럼픞를 다시 보자는 것이다. 그가 보였던 행동 중에서는 사실인 경우도 있지만 의도적인 행동도 다분히 보이고 잇다. 힐러리가 가진 약점을 이용해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는 장사꾼 기질, 그에게 있어서 미국대통령 당선이란 하나의 비즈니스였던 것이고, 미국인과 미국 그리고 주변 국가들은 제대로 트럼프를 이해하지 못하였다. 수많은 사람들이 힐러리가 대통령에 당선 될 거라 예측하였지만 인도 벤처사업가 산지브 라이가 개발한 '제닉 AI'는 10월 28일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 후보 트럼프 당선을 예측하였고, 그것이 현실이 되어 버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