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하지 않는 창업
심재수.윤준식 지음 / 오후의책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창업이 망하는 이유는 바로 창업을 하는 이들이 소자본으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소자본으로 시작한다는 것은 창업아이템이 한정될 수 박에 없고, 전문적이지 않다는 단점을 안고 시작합니다. 창업을 할 때 생기는 고정비 지출을 감당하지 못할 때 창업은 실패로 끝나게 됩니다.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창업을 하기 위한 타이밍을 찾는 것, 여기에 창업 아이템을 제대로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창업 아니면 안된다는 절실한 마음가짐 또한 중요합니다.

요즘 제가 사는 주변 상권을 돌아보게 됩니다. 시외버스 터미널 이전으로 인하여 주변 상권이 변하고 있으며, 식자재 마트가 시장 가까운 곳에 들어섬으로서 주변 시장 상인들은 걱정과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들 속에서 누군가는 폐업을 하고 새로운 창업 아이템을 만드는 경우도 있으며, 플랜B를 가진 이들은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재시도 하려는 모습도 보입니다. 주변 환경의 변화는 위기와 함께 기회도 같이 찾아온다는 사실입니다. 리스크를 안고 시작하지만 누군가는 창업에 성공하고 돈을 번다는 그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물론 책에는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가 간간히 나오고 있으며, 창업을 시작하는 이들을 솔깃하게 만듭니다.

창업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창업 준비와 함께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전문화된 창업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막연하게 성공을 기대하는 것은 금물이라는 사실을 수많은 이들이 창업에 실패하는 것을 보면서 잘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창업에 실패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창업이후 발생하는 고정비를 줄이는 것이며, 자신의 창업 과정에서 생기는 시장의 변화와 뉴스와 언론을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맛집 창업을 하는 경우, 구제역이나 조류독감,비브리오 패혈균과 같은 전염병이 돈다는 소식이 언론에 흘러나오면 동종 업계창업자들은 예민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은 언제나 일어나며, 고객서비스와 음식의 맛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버거운 창업자들에게 또다른 고통을 야기합니다.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경영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한 요건입니다. 경영지식은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만 필요한 게 아니라 창업자들에게도 필요합니다. 특히 세금에 관한 지식, 재무에 관한 지식은 필수입니다. 많은 창업자들이 사업에만 치중한채 경영에 소홀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로 인하여 창업후 생기는 사소한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그것을 창업을 할 때 미리 준비한다면, 창업으로 인하여 생기는 리스크를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창업을 할 때 플랜 B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랜 B란 대안이나 차선책이라는 의미를 지니며, 지금 현재 창업을 하고 있다면, 수익을 얻기 전에 생길 수 있는 문제들,플랜B를 가지고 있는 창업자들은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리스크를 줄여나갈 수 있으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그건 과거 하나의 아이템과 그 아이템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창업했다면, 지금은 두개 이상의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야만 비로서 창업에 자신감이 생기고, 다른 이들이 창업에 실패할 때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책에는 이외에도 창업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창업을 할 때 고객 중심 서비스는 당연하다는 건 물어보지 않아도 누구나 잘 알고 있으며, 단골을 만드는 비결도 알 수 있습니다.성균관대 인문캠퍼스 앞에 있는 테이크아웃  카페 '카페 홀릭'의 창업 성공 비결은 고객경험 마케팅와 고객 관계마케팅을 접목시켰으며, 고객의 취향을 기억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음료를 제공함으로서 재방문을 유도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고객 맞춤형 서비스, 고객 우선 서비스를 가지고 창업을 한다면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자신감이 만들어 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