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코딩 어드벤처 2 - 내가 게임 메이커 코딩 어드벤처 2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지음, 김윤정 구성 / 콘텐츠하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엔 스크레치가 뭔지 몰랐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코딩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하였지만 생소한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유투브에서 직접 '스크레치 코딩 교육' 을 검색해 동영상을 찾아 봤습니다. 스크레치 코딩 교육이라고 부르지만, 스크레치는 컴퓨터 프로그램 코딩이라기보다는 어도비 ADOBE 사에 나오는 웹 전용 프로그램 플래시 Flash 와 비슷한 형태를 가진 초보용 코딩 프로그램이며,  코딩을 실제하기 위한 기초단계였습니다.

지금 현재 학교 교육현장에는 2018년이 되면 코딩 교육은 중고등학교 필수 교육으로 채택되고, 2019년이 되면 초등학생 필수 프로그램이 됩니다.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개념에 대해 잘 모르는 부모님은 내 아이가 기금현재 유치원생이거나 초등학생인 경우,코딩교육에 대해서 아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고민이 생기게 됩니다. 이 책은 그런 부모님의 고민을 덜어주며, 스크레치 코딩은 어떻게 하며, 스크레치가 실제 어떻게 구현되는지 만화의 형식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실제로 스크레치는 실제 프로그래밍과는 많은 차이가 있으며, 그 차이란  실제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경우 영어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규칙에 따라 작성하고 코딩 -컴파일-실행-디버깅의 형태로 프로그래밍이 이루어진다면, 스크레치는 그런 복잡한 과정이 필요없이 코딩후 바로 실행으로 넘어갑니다. 그건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필수라고 하는 오류 체크가 스크레치에서는 생락됩니다.

스크레치는 조금은 생소한 용어.무대와 배경,스프라이트, 스크립트가 등장합니다. 여기서 생소한 두개의 단어가 스프라이트와 스크립트이며, 책에 나오는 두개의 예문,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잡는 스크레치 코딩 예문에서 큰물고기와 작은 물고기가 바로 스프라이트에 해당되며, 스프라이트는 사람이 될 수도 있고,동물이 될 수도 있으며, 사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건 스프라이트는 코딩을 통해 움직이며, 그것은 스크립트에 저장된다느 사실입니다..저장된 스크립트는 다시 불러와 재활용할수도 있습니다.

스크레치 코딩 교육에서 실제 프로그래밍과 비슷한 개념이 등장합니다. 제어와 연산, 연산기호이며, 스크레치에서는 X 좌표와 Y 좌표의 형태에서 위 아래로 움직이는 단순한 형태의 제어가 일어나며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또한 스크레치 코딩교육에서 제어의 개념은 스프라이트가 앞뒤,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 시간을 제어하는 것 이외에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도록 하는 것도 제어에 해당되며, 프로그래밍 언어의 연산기법의 형식을 빌려 실행하도록 도와 줍니다.

스크레치 코딩에서 등장하는 또 다른 개념이 있으며, 그건 이벤트라고 부릅니다.새해 1월 1일 0시 0분에 폭죽이 터지는 경우, 1월 1일 0시 0분이 조건이라면, 폭죽이 터지는 걸 이벤트라고 부르는데, 스크레칭 코딩에서도 비슷한 형태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에 다양한 조건을 부여하여, 그 조건이 맞을 때 이벤트가 작동하도록 하는 것입니다.대체로 스프라이트에서 이벤트란 '소리'의 형태로 보여집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스크레치가 어린이의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걸까 의심이 들었습니다. 실제 프로그래밍 언어는 복잡한 수학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논리력과 사고력을 통해서 컴퓨터 코딩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마우스의 조작이나 키보드의 조작, 컴퓨터 프로그래밍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상황들을 제어하고, 연산되는 과정은 실제로 아주 복잡하며, 스크레치 프로그래밍 교육은 다른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3개월 정도 배운다면 별도로 스크레치를 배우지 않더라도, 스크레치 안에 돌아가는 코딩을 기본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