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행동으로 변하는 8가지 방법 - 온은주의 비주얼씽킹 : 입문편
온은주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비주얼씽킹 학습법에 관한 책입니다. 그동안 비주얼 씽킹의 의미를 모르고 있었고 생소한 단어였습니다. 당연히 비주얼 씽킹학습법을 배우면 나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도 알지 못했습니다. 이 책을 읽게 되면 비쥬얼 씽킹은 어디에 쓰여지고, 나에개 어떻게 도움 되는지 알게 됩니다. 내 머릿속의 생각들을 기억이나 언어로 머물러 있지 않고, 이미지화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비주얼 씽킹 학습법입니다.

비주얼 씽킹 학습법을 익힐 때 필요한 것은 종이와 필기도구입니다. 내 머릿속에 생각나는 단어를 종이에 쓰고, 그 단어의 이미지를 그려나갑니다. 하나의 단어가 아닌 여러개의 단어가 연상되도록 생각을 이어나가게 해 주며, 같은 단어지만 다른 의미로 쓰이는 것들을 써내려 가면서 자유로운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주얼 씽킹은 어떨 때 많은 도움이 될까요. 바로 아이디어와 창의력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에게 비주얼 씽킹이 직접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팟을 만드는 과정 또한 비주얼 씽킹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음악이나 새로운 일을 하는 이들에게 비주얼 씽킹 기법은 요긴하게 쓰여지면서, 내 머릿 속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비주얼 씽킹은 아이디어와 관련한 직업을 가진 이들에게만 도움이 되는 건 아닙니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무언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이루기 위해서 계획을 짜고, 그 계획을 달성하는 것에도 비주얼 씽킹이 도움이 됩니다. 작심 삼일로 인하여 항상 목표는 세우지만 성공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비주얼 씽킹 학습법을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 한 해 동안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이루기 위해서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비주얼 씽킹을 하는데는 하루 15분이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종이는 스케치북이나 공책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이 비주얼 씽킹에 대해서 '마라톤 완주'라는 하나의 목표를 생각했습니다.저의 과거 목표였고 지금은 현실을 이룬 그 목표. 누군가는 그 목표를 가지고 있는 이들이 분명 있을 겁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16주 마라톤 완주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것을 똑같이 실행으로 옮긴다는 것은 사실 버겁습니다. 하지만 비주얼 씽킹 학습법과 병행한다면 그 프로그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마라톤 완주 하면 생각 나는 건 신발입니다.그리고 마라톤 전용 옷입니다.첫날에는 신발,옷이라는 단어를 쓰고 마라톤 신발,마라톤 옷을 그립니다. 두번째 날은 100m 달리기를 생각하고, 그것을 그립니다. 그리고 실행으로 옮깁니다.다음엔 400m 트랙 운동장을, 그렇게 거리를 늘려가고,1km,2km 그렇게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서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그렇게 16주동안 직접 비주얼 씽킹 학습법을 이용하면서 나는 어떻게 완주할 것인가 하나 하나 계획을 그림을 통해서 이미지화 합니다. 그렇게 완주 하기 위한 계획을 만들고 비주얼 씽킹을 통해 각성시키고 기억하는 겁니다. 마지막 마라톤 대회를 나가기 전 긴장하는 자신의 모습과 완주 후 뿌듯함에 대해서 그림을 통해 형상화하고 행동으로 만들어나가는 것, 그것이 바로 비주얼 학습법의 효과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마라톤 완주 뿐만 아니라 다른 여느 곳에서도 사용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