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글자전쟁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관에 빌려 온 책이다. 지금 어수선한 사회, 우리 사회가 어수선할 수록 김진명 소설이 더 읽고 싶어진다. 그의 작품을 몇권 읽어보지 않았지만 읽어보고 싶은 소설가 중 한사람.소설 <글자전쟁>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 걸까 궁금해졌다.


소설 <글자전쟁>은 현재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이태민이라는 주인공이 등장한다. 어릴 적 똑똑하고 잘난 맛에 살았던 천재 이태민은 물리학을 전공하고, 주벼 사람들은 그가 20대가 지나가기 전에 박사학위를 딸거라고 생각하는 똑똑한 아이였다.그의 머릿속에는 배움보다 돈이 우선이었으며, 그는 물리학에서 정치 외교학으로 전공을 바꿔 버렸으며, 자신이 배웠던 물리학을 바탕으로 미국에서 돈을 벌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그렇게 이태민이 취업한 곳은 록히트 마틴사였으며, 북한의 잠수함 핵무기 실험으로 인하여 이태민의 계획은 갑자기 틀어져 버렸다.대통령에 의해 방산비치 척결에 연루되었던 이태민, 이태민은 최현지 여검사 앞에서 자신의 똑똑함을 내세우다 돌연 여검사의 냉정한 한마디에 자신의 운명이 바꿔버렸으며, 중국으로 도피하였다.


중국 베이징에서 숨어 살았던 이태민이 처음 본 인물은 킬리만자로라 불리었던 소설가 전준우였으며, 그가 맡긴 USB 가 이태민의 목숨줄을 위협하게 되었고,돌연 킬리만자로는 피살되었다. 그렇게 예기치 않은 상황이 만들어졌던 이태민의 운명 속에서 이태민이 벌이는 여검사에 대한 복수심, 이태민은 소설가 전준우가 남긴 USB 안에 담겨진 소설 이야기를 읽어나가기 시작하였다.


전준우가 남긴 소설을 읽게 된 이태민은 이 소설을 킬리만자로가 자신에게 남긴 이유와 그가 남긴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였다. 과거 중국의 역사 이야기를 담은 그 소설 속에는 한자가 있었으며, 활 궁(弓)에 뚫을 곤(丨)이 더해진 조(弔) 라는 한자와 같은 의미로 쓰여지는 조(吊) 라는 한자. 이 두 한자 사이에 벌어지는 전쟁이었으며, 이태민은 소설 속에 남겨진 한자의 의미와 동이족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태민이 소설에 탐닉할수록 중국 공안의 위혐은 자신을 압박하였으며, 자신이 선택하는 길은 한국으로 돌아가는 길 뿐이었다. 큰 파도를 피하기 위해서 작은 파도와 맞서는 것, 그 이야기가 이 소설 속에 있으며, 돈만 밝히던 인물 이태민의 새로운 인생을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