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소설가의 글쓰기 - 위대한 대문호의 마음속으로 떠나는 여행
리차드 코헨 지음, 최주언 옮김 / 처음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다작을 하는 소설가들을 보면 신기할 때가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써 내려가는 스토리의 기본 줄거리를 어디서 찾아오고 어떻게 구성하는지, 소설가들은 자신의 삶과 주변 사람들을 통해서 소설의 줄거리를 창조한다고 하지만 1년에 두편 이상 써내려 가는 이들은 어떻게 소설을 만들어 내는 것일까 알고 싶어질 때가 있다. 또한 외국 작품을 국내로 들여오는 번역작가의 생각과 가치관이 알고 싶어졌다. 물론 리처드 코헨의 <위대한 소설가의 글쓰기> 를 쓴 최주언 님은 어떻게 번역을 하고 , 번역을 할 때 마주하는 글쓰기로서의 생각과 힘든 점은 무엇인지 그것 또한 궁금하다.


이 책의 특징은 소설을 써내려 갈 때의 시간적인 구성으로 나뉘어 지며, 기승전결의  형식을 갖추고 있다. 처음 소설을 쓸 때 소설의 중심이 되는 주인공의 캐릭터의 특징을 만들어가고 그 주인공을 배경으로 소설을 갖추는 과정 하나하나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 수 있으며, 우리가 가게에 들어갈때 느끼는 첫인상에서 그 가게의 전체 분위기를 알 수 있듯이 소설 또한 첫 부분에 공을 들인다는 사실이며, 소설가들은 주인공의 캐릭터 뿐 아니라 이름에도 공을 들인다는 사실이다. 기존에 주변 사람들을 차용해서 쓰는 우리들과 달리, 이 책에서 소설가들은 주변의 공원 묘지를 다니면서 자신의 소설 이야기에 적합인 이름을 찾아가는데 고심한다는 사실이다. 한국 소설가들은 잘 가지지 않는 고민들을 외국 소설가들은 하고 있다.


표절에 대해서, 소설가들은 자유롭지 못하다. 우리가 존경스러운 인물로 알려진 헬렌켈러 조차 표절시비에 휩쓸린 적이 있으며, 남과 다른 개성있는 문장 하나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작품에서 표절이 아닌 이야기가 없다 라는 말에 공감이 가는 것은 우리가 쓰는 문장은 한정되어 있는 반면 소설가의 숫자를 우리가 쓰는 문장의 갯수를 넘어서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설 속에서 다양하게 개성을 드러내고 있다는 사실이며, 소설가로서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내는데 있잇어서 어려움 또한 느낄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번역에 대해서 생각해 볼 기회가 주어졌다. 특히 우리가 쓰는 화법에 따라 번역을 하면서 같은 문장이라도 그 특징이 달라질 수 있다.직접화법과 간접화법, 자유 간접화법...비슷한 문체에 비슷한 문장임에도 단어 하나 바꿈으로서 소설의 전체 줄거리에서 달라지는 리듬감을 엿볼 수 있으며, 번역을 할 때의 고민도 잠시 엿볼 수 있다..또한 가끔 외국 소설을 읽을 때 이런 생각을 할 때가 있다. 시간적 공간적 차이를 번역을 하는 분들은 어떻게 번역을 하는 걸까. 예를 들어서 100년전 살았던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을 번역할 때 그 소설의 특징을 망치지 안아야 한다. 그것이 번역을 할 때마다 소설의 문장도 조금씩 바뀌게 되고, 시간적, 공간적 차이. 소설의 배경이 되는 배경지식이 잇어야만 하나의 소설이 번역될 수 있다.


반면 한국 작가에 의해서 쓰여진 한국 문학은 그 사람의 생각과 가치관이 독자에게 고스란히 전달이 된다. 하지만 외국 문학 작품들은 그렇지 않다. 문장 하나 하나 세심하게 체크하고 번역을 하는 과정에서 번역되지 않은 문장이나 단어들을 그 분들은 어떻게 한글 문장으로 바꾸는 걸까 생각할 때가 있다. 소설의 구성을 시점에 따라 재구성하는 과정, 익숙하지 않는 소설 속 이름들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소설의 특징 또한 달라지게 된다. 소설 까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읽어본 사람들은 느낄 것이다. 소설 이야기의 이해보다 더 어려웠던 러시아 이름. 수많은 등장 인물 사이에서 황당했던 기억이 아직 남아있다.


퇴고하기... 처음 썻덧 초고를 다듬는 과정.그제서야 소설의 전체 줄거리가 조금씩 갖추어지게 된다. 특히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을 읽으면, 처음 소설의 핵심만 담겨진 하나의 작은 소설에 다양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덧붙이는 방법을 써내려 간다.이 책에는 마크 트웨인과 톨스토이의 퇴고과정이 기술되어 있으며, 문장 하나를 10번 이상 읽으면서 고치고 다듬는 그 과정이 고단하고 지루하고 힘겨웠을 거라고 생각들었다.또한 마크트웨인의 특별한 퇴고 방식이 눈길이 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