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
바바라 오코너 지음, 이은선 옮김 / 놀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따뜻한 가족이야기가 그리웠다. 드라마, 영화 속에 보여지는 가족 이야기는 내가 생각하는 그런 가족의 모습은 아니었던 것이며, 불륜과 폭력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그런 자극적인 모습을 보여 주고 있었다. 가족 드라마에서 자주 나오는 따스한 가족의 모습이 당연하지 않게 되면서, 언제부터인가 따스한 가족 이야기는 힐링드라마로 재포장되어서 등장하고 있었다. 그런 모습들을 보면서 우리사회에 자본과 돈을 우선하고 있으며, 우리 삶을 소비하려는 성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조금은 씁쓸하였다.


이 소설은 그런 의미에서 내가 원하는 그런 가족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사고뭉치 찰리 리스. 찰리는 롤리에 살고 있었지만 콜비로 올 수 밖에 없었다. 그건 싸움꾼 아버지가 교도소에 들어가게 되고,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엄마마저 침대에 누워서 찰리가 어떻게 되든 관심이 없었다. 돌이켜 보면 방치될 때로 방치되었던 찰리의 모습이 삐뚤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질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렇게 찰리는 콜비에 오면서 거스와 버서 부부의 집에서 머물러 있었으며, 버서 부인은 찰리 엄마와 어릴 적부터 아는 관계였다. 그렇게 찰리가 이곳에 머물 수 있었던 건 거스-버서 부부가 아이를 낳을 수 없었던 것이며, 찰리는 어쩌면 두 사람에게 있어서 딸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렇게 찰리 리스는 학교에서 여전히 바보스러운 생활을 하고, 숙제도 안 하는 아이였지만, 아이가 가질 수 있는 기본적인 생각들은 가지고 있다. 불쑥 불쑥 튀어 나오는 말에 대해서, 스스로 죄책감을 느끼고 있었고, 미안하지만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스스로 알지 못했던 찰리에게 있어서 버서 부인은 어쩌면 자신의 울타리가 되어 주었던 것이다. 또한 버서와 함께 다녔던 하워드 오덤은 찰리에게 있어서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하나의 기준점이 되었다.


그렇게 이 소설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는 자신의 삶은 혼자서 성장할 수 없으며, 누군가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하게 되고, 사랑과 관심 속에서 커나간다는 사실이다. 그 누군가가 자신이 성장하는 데 있어서 나쁜 영향을 줄수도 있고, 좋은 영향을 줄수도 있다는 사실, 찰스는 나쁠 수 밖에 없는 자신의 삶을 좋아질 수 있는 삶으로 바뀌기 위해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여주고 있었다. 물론 찰리가 콜비에서 롤리로 가지 않으려는 그 마음 속에는 다시는 나쁜 영향을 받는 곳에서 살고 싶지 않으려는 찰리의 의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