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이런 경제법칙 알아? -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경제학 키워드 100
이한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우리가 마주하는 경제는 바로 우리의 삶과 연결되어 있다.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다루는 학문이 경제학이며, 경제학자는 돈과 재화를 중심으로 우리 사회를 연구하는 학자이다. 이 책의 특징은 그동안 뉴스나 언론, 인터넷에 등장하는 경제 용어중에서 익숙하거나 어려운 경제 용어를 그것이 탄생된 배경과 사례를 같이 곁들이면서 쉽게 설명하고 있다.


고르디아스의 매듭..고대 국가 프리기아의 왕 고르디아스는 자신의 전차의 매듭을 복잡하게 묶어 놓았으며, 그것을 푸는데 애를 먹게 된다.물론 그 누구도 풀지 못한 매듭을 페르시아를 정복한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고르디아스를 찾아와서 이 매듭을 풀게 되는데 , 바로 자신이 가진 칼로 쳐내는 것이다. 여기서 고르디아스의 매듭이 경제용어로 등장하는 이유는 바로 기업이 경영을 하는데 있어서 마주하는 복잡한 문제들을 <고르디아스의 매듭> 처럼 단순하게 생각하면 쉽게 풀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기회비용과 매몰비용. 이 두가지 용어는 익히 잘 알고 있다. 내가 어떤 걸 하는데 있어서 생기는 이익과 그걸 함으로서 다른 걸 할 수 없는 매몰비용.책에는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허니버터칩이 바로 기회비용과 매몰비용의 대표적인 경우이다..여기서 허니버터칩을 언급하는 이유는 과거 허니버터칩이 인기가 있음으로서 소비자들응 공장 증설과 생산량 증대 요구가 많았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태이기에 공장 증설 후 허니버터칩 생산량 증대가 정당하게 비추어질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다. 허니버터칩 생산량 증대로 인해 얻는 기회비용과 그로 인하여 없어지는 다른 제품의 생산량 축소로 인하여 생기는 매몰비용을 생각해야 하며, 기회비용이 매몰비용보다 클 때 그들을 새로운 선택을 하게 된다. 여기서 기회비용과 매몰비용은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어떤 걸 선택하고 결정하는 그 안에서 우리는 항상 기회비용과 매몰비용을 함께 생각한다. 또한 우리가 먼 거리를 걸어가지 않고 버스나 택시를 타고 가는 이유는 돈과 시간 두가지 중에서 시간이라는 기회비용과 돈이라는 매몰비용 중 돈을 선택하는 이유가 기회 비용이 매몰비용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



레드 오션과 블루오션. 이 두가지에 대해 언급하게 된것은 2005년 김위찬 교수에 의해서 이다. 김위찬 교수는 누구도 관심 가지지 않는 사업에 진출해 성공을 거두는 것을 블루 오션이라 하며, 기존에 있는 상럽에 자신이 뛰어드는 것을 레드 오션이라 부른다. 책에는 퍼플 오션이 등장하여, 퍼플 오션은 기존에 없는 사업을 아이디어를 활용해 만드는 것이다. 스타벅스가 생겨남으로서 다방이 점차 사라지고 있잇으며, O2O 서비스가 바로 퍼플오션의 대표적인 사례이며, 레드오션은 진입장벽이 낮은 반면, 블루 오션은 먼저 선점한 사람으로 인하여 그 분야에 잇어서 잔입장벽을 형성하기 때문에 누군가 그 사업에 관심을 가질 땐 대체로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보아뱀 전략이 눈길이 간다. 보아뱀 하면 셍텍쥐페리의 <어린왕자> 가 생각났다. 보아뱀이 잡아먹은 커다란 코끼리 이야기. 그 이야기를 경제에 접목한다면, 작은 기업이 큰 기업과 인수합병을 시도하는 것이다. 인도의 타타그룹의 타타스틸이 영국 코러스 스틸을 인수합병한 경우가 대표적인 경우이며, 여기서 보아뱀 전략의 문제점이 바로 승자의 저주가 생길 수 있다. 그건 작은 기업이 큰 기업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인수합병에 성공하지만 그로 읺하여 생기는 문제점을 감당하지 못할 때 생기는 또다른 문제점이다.


스트라이샌드 효과.사진작가 케네스 애들먼이 미국 주정부의 지원을 얻어 해안 침식을 항공사진으로 찍는 과정에서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자신이 사는 저택이 찍힌 것에 대해 자신의 사생활 침해했다는 이유로 픽토피아닷컴을 상대로 5000만 달러에 달하는 거액의 소송을 벌였으며, 그로 인하여 자신의 사생활이 묻히기는 커녕 더 많이 알려졌다. 이런 모습은 미국 뿐 아니라 우리 나라 또한 마찬가지이며, 유명인이 어떤 사건을 공개적으로 드러내기 보다 뒤에서 조용히 합의를 통해 무마하려는 이유도 바로 스트라이샌드 효과 때문이다. 대체로 유명인의 경우에 이런 효과가 생기며, 자신의 목적을 성사시키지 못하고, 더 부각된 경우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경제와 사회에 대해 좀 더 쉽게 알 수 있었다. 어렵지 않으면서 우리 경제에 대해서 잘 모르는 용어들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인터넷과 모바일의 등장으로 인하여 네트워크 효과처럼 새로 생겨나는 경제용어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