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적금보다 5배 이상 버는 주식투자를 시작했다
손봉석 지음 / 다산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나는 적금보다 5배이상 버는 주식투자를 시작했다> 을 쓴 손봉석씨의 직업은 회계사이다. 회계컨설팅 업체를 운영하면서, 주식 투자를 병행하고 있다. 회계사 공부를 하면서 나온 재무회계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얻기 위해 직접 주식 투자를 했다는 저자의 이야기 속에서 주식 투자의 원칙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책에는 자신의 주식 투자 노하우를 교과서적으로 정답으로 받아 들이지 말고 참고용으로 이해하라고 말한다. 그건 주식 투자에 있어서 정답은 없으며, 사람마다 주식투자에 대한 다양한 법업과 노하우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저자는 자신과 똑같이 주식 투자를 하더라도 기대한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수 있다는 걸 언급하고 있다.


여기서 책에 나오는 주식 투자의 대부분의 내용은 다른 주식 투자 입문서나 기본서에도 등장한다. 주식의 가격만 보고, 차트만 보지 말고, 기업에 사업 투자를 하는 것이니, 내가 투자 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서 재무 재표나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가치를 보라고 한다. 또한 저평가된 주식을 사서 높은 가격에 있을 때 팔라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주식투자자들은 대부분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걸 누가 몰라서 내가 손해를 보나' 라고 말이다. 내 가까운 지인들도 주식 투자를 하면서 많은 돈을 잃었다는 소식을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고, 손해를 본 뒤에 부업이었던 주식 투자에 손을 뗀 경험이 있기에, 이 책에 나와 있는 주식 투자 노하우에 대해서 공감 보다는 비공감을 누를지도 모른다. 하지만 여기서 알 수 있는 건 자신이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주식 투자 전문가의 말보다는 자기 자신만 믿어야 하며, 그 누구도 주식투자에 있어서 수익을 줄 수 없다는 사실이다. 그건 각자 자신의 입장과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이며, 사람의 심리적인 특성상 자신의 이익을 우선한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눈여겨 볼 것은 기관 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였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악재들, 서브프라임 모기지나 내가 투자한 기업이 나쁜 소식이 뉴스와 언론을 통해서 들릴 때 사람은 흔들리게 되고, 주식을 팔아야 할지 그대로 두어야 할지 심리적인 동요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여기서 자기 스스로 판단 내리지 못할 때 외국인 투자자의 움직임을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그들이 주식을 팔지 않는다면, 굳이 팔 필요는 없다는 사실이다. 물론 이것은 하나의 참고일 뿐 정답은 아니다. 또한 주식 투자를 할 때 빚을 내서 주식 투자를 한지 말 것이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본 내에서 주식 투자를 해야 심리적인 동요가 사라질 수 있다. 또한 자신이 투자한 주식이 떨어질때 그 주식의 절반을 현금으로 확보해 자신의 심리를 안정시킨 뒤, 주식 반등의 기회를 노릴 수 있다.


저자는  직접 한달에 4시간 주식 투자를 하며, 10퍼센트의 수익을 얻는다고 말한다. 이 문장만 보면 4시간으로 10퍼센트 수익을 얻는게 말이 돼 하고 반문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저자는 주식 투자와 경제와 관련한 책들을 구매하고, 그 책을 통해서 주식 투자 비법을 꾸준히 얻고 있다는 사실이며, 그것을 바탕으로 주식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4시간 주식 투자의 숨어있는 저자의 노력을 이 책을 통해 엿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