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을 얻는 대화의 기술 48가지 - 성공 커뮤니케이션 비법 액티브 토킹 & 리스닝
타니모토 유카 지음, 이선영 옮김 / 리텍콘텐츠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화.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상대방과 대화 속에서 소통을 하고, 그안에서 정보를 얻거나 일상을 공유하게 된다.대화를 하는 것이 직업인 사람이 대화를 잘하지 못한다면, 그 사람의 능력이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직장생활을 하는 게 쉽지 않다. 이 책은 그런 사람을 위해 준비된 책이다.


대화의 기본은 경청이라는 사실은 너무 잘 알고 있다. 경청에 대해서 대체로 상대방의 말을 온전히 들어주는 것만 생각한다. 나와 친분이 있거나 호감있는 사람과 의 대화에서 경청은 쉽게 이루어지지만, 처음 본 사람이나 나와 어색한 사람, 불편한 사람과의 대화 안에서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는 것 자체가 힘들 수 있다. 그런 상황에 대해서 새로운 답을 내놓고 있다. 그건 바로 질문하는 것이며, 책에서 말하는 문답법이 경청과 함께 형성한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대화의 어려움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대화에 대해서 48가지 이야기가 책에 나오고 있다. 대화를 할 때 우리는 말을 잘하고, 언변이 좋아야 한다고 바로 생각한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의 생각과 태도이다.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나 자신이 아닌 상대방에 맞춘 대화가 필요하다. 처음 본 사람과 대화를 해야 하는 순간이 있을 때 그 사람과 만나기 전 그 사람을 배려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알 수가 있다. 그건 바로 상대방과 만날 때 그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것을 찾는 것이며, 특별한 선물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 선물이란 상대방이 발품을 팔아야 하는 선물이거나, 줄을 서서 기다려야 비로서 얻을 수 있는 그런 선물이 좋다. 그런 선물은 상대방의 시간을 아껴주고, 그 사람에게 특별함으로 다가오게 된다.


이렇게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우리는 자연스런운 질문이 필요하다. 여기서 질문을 할 때 뻔한 질문을 하는 것은 배제해야 하며, 같은 질문이라도 다른 방향으로 말을 함으로서 상대방의 허를 찌를 수 있다. 질문을 통해서 상대방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그사람의 감정과 기분이 어떤지 찾을 수 있다. 우리는 그 사람에게 이익이 되거나 도움을 줄수 있는 것을 제공함으로서 자연스러운 대화를 지속할 수 있다. 대화를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은 상대방의 작은 행동과 움직임 하나하나 놓치지 않는 것이며, 그 안에 숨겨진 그 사람의 생각와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 그 사람에게 없을 때 당황할 수 있다. 그럴 경우 그것을 제공할 수 있거나 제공할 방법을 안다면, 상대방은 나 자신에 대해서 호감을 느끼고, 감사함과 고마움을 느낄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대화에서 태도와 첫인상을 좋게 만드는 방법이다.


이 책이 책을 읽으면서 타니모토 유카  의 직업에 눈길이 갔다.방송인과 아나운서, 경제 캐스터, 기자 등등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직업의 특성상 처음본 사람이나 낯선 사람과 대화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 직업이라느 것을 알게 된다.스스로 깨지고 뒹굴면서 직접 찾아낸 대화의 비법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으며, 저자의 특별한 대화 기법을 엿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