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패턴 베트남어로 쉽게 말하기 - 베트남어 나도 말하길 원해 나말해
윤선애 지음 / PUB.365(삼육오) / 201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1년전 한국 남자와 결혼해서 7살 아이와 베트남 여성이 이사왔습니다. 매일 이웃 사촌처럼 인사를 하는데,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7살 어린아이가 엄마보다 말을 더 잘 하고 조리있게 말하는 걸 보면서 귀여웠습니다. 그래서인지 학창시절 공부하지 못했던 베트남과 베트남어에 대해서 궁금했고, 베트남 사람들의 역사와 문화, 생활이 알고 싶었습니다. 그것이 이 책을 선택한 이유였으며, 이 책은 베트남어에 대해서 80가지 패턴을 기준으로 베트남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처음 베트남어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그들이 쓰는 알페벳조차 알지 못합니다. 실제 베트남 어는 A a ,Ă ă , â, B b, C c, D d, Đ đ ,E e ,Ê ê, G g, H h, I i, K k ,L l ,M m ,N n ,O o ,Ô ô ,Ơ ơ, P p ,Q q ,R r, S s, T t, U u, Ư ư ,V v ,X x, Y y ,  29개의 자모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F,J,W,Z 가 없고 Ă ă , â, Đ đ ,Ê ê, Ô ô ,Ơ ơ, Ư ư 가 추가되어서 실제 사용됩니다. 영어에서 쓰이는 모음이 세분화되어 있는게 베트남어의 특징입니다.


  베트남어를 통해서 회화 뿐 아니라 베트남의 풍습과 문화도 함께 알 수 있습니다. 베트남 하면 떠오르는 것, 오토바이, 아오자이가 있으며, 실제 베트남에는 4400만대의 오토바이가 공식 등록되어 있으며, 오토바이 택시도 운영됩니다. 베트남 여성의 옷 아오자이는 실생황이나 외출복으로 입거나, 교복으로도 사용됩니다.  베트남은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한국보다 높습니다.베트남 전쟁에서 실제 전쟁에서 싸우기도 했던 베트남 여성은 세계여성의 날 (3월 8일)과 베트남에서 운영하는 여성의 날(10월 2일) ,이렇게 두개의 여성의 날이 베트남에 있으며, 형식적인 행사에 그치고 있는 우리나라의 모습과 달리 그들은 두 개의 여성의 날을 뜻깊은 날로 지정하고 하나의 문화가 되고 있습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80개의 패턴은 모두 베트남 일상어이고, 우리의 관점에서 쓰여졌기에 베트남 문장 또한 우리의 기분에 맞춰 쓰여졌습니다. 명사, 대명사, 형용사, 의문형 문장,시제,완료와 미완료, 조동사 등등 영어에서 배웠던 그 방식에 베트남어에도 실제 사용되고 있으며, 발음에 있어서 영어와 차이가 있습니다. 그것이 베트남어의 특징이며, 그들의 삶과 생활 패턴이 어떤지 알수 있도록 상세하게 쓰여져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현지에서 쓸 수 있는 문장보다는 한국에서 베트남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도록 그 기준에 맞춰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특징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