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취업 핵심전략
박정호 지음 / 다연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내가 사는 지역에는 어떤 공기업이 있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중앙선과 영동선이 지나가는 곳이기에 철도 산업이 발달하였으며, 철도청와 기관차를  모는 기관사들이 있고, 과거 담배인삼공사로 불렀던 KT&G가 있으며, 지적공사가 있다. 이 세개의 공기업은 작은 소도시의 입장에서 세수를 늘릴 수 있는 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철도의 경우 만성 적자로 인하여 민영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많은 진통도 발생하고 있다. 공기업은 사기업과 다른 공익을 우선하며, 이윤을 추구하지만 적자라 하더라도 그것을 민영화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대한민국에는 147개 공기업이 있으며, 시장 논리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닌 국민의 세금에 의해 공익적인 목적을 우선하면서 운영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책을 읽게 되면 공기업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편견과 선입견을 지울 수 있다. 사기업에서 요구되는 스펙에 대해서 공기업은 그 나름대로 기준이 있으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에 따라 스펙보다는 직무에 충실하고, 조직의 일원으로서 제몫을 다하는지 그것을 물어보며, 과거 스펙 수선 채용에서 지금은 사기업과 차별화 속에서 공기업마다 다른 채용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철도의 경우 철도기관사와 철도 정비 수리를 하는 기술직이 있으며, 혈액원의 경우 정규직과 계약직을 골고루 뽑으면서, 현혈 30회 이상인 경우 가산점이 주어진다.


책에서 눈길이 갔던 것은 바로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이다. 공기업 뿐만 아니라, 사기업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기 소개서. 인터넷에는 자기소개서에 관한 기본적인 지침과 방식이 올라와 있음에도 각자 다른 형태로 보여주고 있으며, 일관성이 없다. 책에 나오는 10가지 자기 소개서는 공기업 취업에 있어서 기본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1.사건이나 일화 등은 구체적으로 작성하라
2. 만연체를 주의하라
3.미사여구를 자제하라
4.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로 표현하라
5.지원회사의 문제점은 언급하지 마라
6.각 문항마다 주제문이 담겨 있는지 확인하라
7.학업을 계속하겠다는 언급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8.자기소개서는 수필이 아닌, 보고서다
9.누구에게나 남다른 경험이 있다.
10.오탈자, 비문확인은 기본이다. (p192)


이렇게 10가지 기본 법칙에는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그 기준을 알 수 있다. 공기업 취업을 할 때 면접을 할 때 옷차림과 태도에 있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공기업마다 요구하는 기준이 다르며, 그것에 따라 채용 방식 또한 달라질 수 있다. 실제 공기업에 취업을 하려는 사람들의 기본적인 자기 소개서가 책을 통해서 알 수가 있기에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