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 잘되는 유망 학과 백과 2 : 학과 선택이 진로의 전부다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약계열) 취업이 잘되는 유망 학과 백과 2
김상호 지음 / 노란우산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취업이 잘되는 유망 학과 백과 ①> 은 인문 계열을 다루었다면 <취업이 잘되는 유망 학과 백과 ②> 는 자연과학, 공학 계열을 다루고 있다. 대학교에서 취업이 잘되는 학과와 잘 되지 않는 학과, 전공에 따라 분류하고 있으며, 대학 전공별 어떤 것을 공부하고, 무엇을 밴우는지 알려주는 것이 아닌 취엽률과 취직할 때 필요한 자격증들, 졸업후 전공과 관련한 직업에 종사할 때 받는 월평균 소득을 알 수가 있다.


이 책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된다. <공학, <자연계열> , <의학 계열> 로 구분짓고 있으며, <공학> 계열과 <의학> 계열의 월평균 소득이 높은 반면 지초 과학을 다루는 <자연> 계열의 보수는 대체로 낮은 편이다. 또한 월평균 소득이 높은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전공일수록 전공 일치 비율이 높으며, 정규직일 확률 또한 높아진다. 여기서 인문,사회 계열에 비해 <공학>,<의학>,<자연> 계열의 소득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가 있다.


<공학> 계열. 공학 계열은 건축, 토목, 전기,전자,컴퓨터,금속 계통이며,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건축,토목이나 전기 전자 계열,제어계측 처럼 어떤 일을 하는지 분명하고, 상대적으로 인기가 높고, 사회적 안정성을 주는 직업은 소득이 높은 편이며, 도시 공학 전공은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고, 전공 일치율도 낮다.


<자연> 계열은 기초 학문을 연구하는 전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농수산 업종 처럼 1차 산업인 경우 보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수학과 동물을 치료하는 수의학 전공은 보수가 쎈 편이다. 같은 의료행위임에도 자연 계통으로 분류된 것이 수의학과의 특징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수학>계열 전공과 연계된 자격증을 보면서 의아함을 느꼈다. 정보처리기사, 전자 상거래 관리사,보험 계리사,손해 사정사가 수학,통계학과 연관 자격증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그 자격증에서 수학적 지식이 필요하긴 하지만 그것을 배우고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별도로 수학 이외에 대학 전공 수준의 공부를 요하기 때문이다.


<의학> 계열의 특징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학문이기에 이과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을 요한다. 특히 의학, 한의학, 약학의 경우 6년 정도의 대학 교육을 필요로 하며, 의학은 대학 학부 과정에서 의학 전문대학원으로, 약학 또한 약학 전문 대학원에서 공부를 할 수 있으며, 전공과 연계된 공부를 하게 된다. 여기서 의학과 약학,한의학의 월평균 소득은 상당히 높은 편이며, 반면에 간호사나 재활치료 분야는 월평균 소득이 낮은 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사회의 모습을 알 수 있다. 비슷한 계열의 전공임에도 1차 산업을 다루는 학문의 월평균 소득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기초학문을 등한시 하는 사회적 풍토가 느껴진다. 여전히 우리 사회가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기초학문 수준을 높여아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며, 사회에서 그에 걸맞는 대우가 있어야 기초학문 전공자가 늘어나고, 인기 있는 학과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