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 과감히 덜어내는 힘
마이클 바스카 지음, 최윤영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큐레이션 하면 먼저 떠오르는 건 미술관 박물관,전시회이다. 서로 다른 각 분야에서 예술 작품을 분류하고,정제하고 배열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맞는 예술품을 찾아내 가치를 부여하는 것, 그것을 보통 일반적인 큐레이션로 생각한다. 책에는 큐레이션이라는 개념을 확장해 국가, 기업, 개인 전 영역에 미치고 있으며, 어떻게 큐레이션이라는 개념이 실제 사용되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큐레이션의 개념의 확장에서 눈여겨 볼 것은 데이터의 과잉이다. 초창기 컴퓨터의 등장 이후 웹이 실생활에 나타나면서 정보의 교류가 원할해졌다. 20년전 초창기 웹과 비교해 지금의 웹 환경은 다양해졌으며, 복잡해지고 있다. 네티즌에 의한 정보 교류 뿐 아니라 기업들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웹환경에 그대로 노출하면서, 데이터를 분류하고,정제하면서 선별하는 과정이 더욱 더 중요하게 생각되어진다. 그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그대로 놓여진다면 실제 웹환경은 더 무질서해지고,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런 과정을 하는 것이 바로 큐레이션이며, 인간에 의한 수동식 큐레이션에서 기계의 알고리즘에 의해 분류되는 자동식 큐레이션이 같이 현존하고 있다. 수동식 큐레이션의 모습이 야후의 디렉토리 검색과 네이버의 웹검색이 대표적인 경우이며, 기계식 알고리즘 형태의 자동 큐레이션은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이 대표적이다. 사실상 웹의 형태는 수많은 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에 자동화된 기계식 알고리즘 형태의 큐레이션이 나타날 수 밖에 없으며, 책에는 웹에서 어떻게 정보가 수집되고, 정제되고, 분류되는지 그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검색뿐 아니라 애플의 앱스토어에서도 큐레이션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앱이 애플의 숨어있는 큐레이터에 의해 분류되고, 정제되면서 소비자에게 선택되도록 만들어졌다..


큐레이션이 실제 우리에게 가까이 있는 곳에서 영향을 끼치는 곳이 바로 슈퍼마켓이며, 마케팅 전 영역에서 큐레이션의 개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슈퍼마켓이나 백화점, 편의점에서 물건의 배치가 어떻냐에 따라 매장의 분위기가 바뀔 수 있고, 소비자의 물건 구매 패턴도 달라진다. 여기서 큐레이터의 역할은 수익의 다변화이며, 소비자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읽는 것이다.


큐레이터의 가치가 높아지는 이유는 바로 큐레이터의 역할에 따라 우리가 보는 세세상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에서 마주하는 문제점. 정보 불균형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무언가를 선택하고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여기서 전문화되고 신뢰성 높은 큐레이터에 의해 새로운 정보가 생성되며, 소비자는 큐레이터가 미리 만들어놓은 정보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반면 우리는 획일적이면서 편향된 정보를 습득할 가능성도 현존하고 있다. 여행을 할때 미리 만들어진 다양한 여행패키지들. 그 안에서 소비자들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반면, 여행사와 소비자 사이의 이해관계에 따라 큐레이터의 선택 기준이 바뀔 수 있으며, 다양한 변수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큐레이터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수가 있었다. 정보 과잉 속에서 우리가 마주하는 어려움들을 큐레이터가 대신해 주고 있으며, 중개자 역할을 하고 있다. 때로는 우리 앞에 노출되거나 때로는 숨어 있으며, 그들은 암암리에 우리의 무의식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선택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