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60시간 - 당신의 1년은 8760시간이다
아이리 지음, 홍민경 옮김 / 레디셋고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제목에서 느껴졌듯이 시간에 관한 책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에서 누군가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실패한다는 그 현실 속에서 , 똑같은 시간 안에서 어떻게 인생을 준비하고 계획하고, 현실로 만드는지, 그것이 이 책에서 얻을 수 있으며, 이 책을 읽게 되면, 자신의 현재 모습을 바라볼 수 밖에 없다. 자신의 삶에 대해서 문제점이 무엇인지 찾아갈 수 밖에 없다


저자 아이리는 남들보다 빨리 사회에 진출하였으며, 중국 최대 교육기관인 신동방에서 최연소이자 인기 강사였다. 그가 다른 사람보다 특출했던 것은 그가 다른 사람보다 특출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던 것도 아니며, 능력을 갖춘 것 또한 아니었다. 동일한 시간 안에서 남들보다 더 노력했으며, 중비해 왔다는 점. 그것이 아이린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이다. 또한 항상 시도했으며, 그 안에서 실패와 성공을 마주하면서 언제나 앞으로 나아갈려고 했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이린이 성공했다, 실패했다가 아닌 앞으로 얼마나 더 나아 갔느냐이며,성공과 실패에 일희일비 하지 않았으며, 자신의 문제점을 찾으려고 노력했다는 것이다. 


나는 다시 실패를 맛보았고, 사람들은 내가 엄청남 충격에 휩싸여 현실부정,분노,의심,도피, 4단계를 거칠 거라고 지레짐작했다. 하지만 실패를 밥 먹듯 해 왔던 나는 이미 그런 일에 너무 익숙했다. 대회에 대한 원망도 없고, 상대를 비하하지도 않았고, 세상에 대한 실망을 드러내지도 않았다. (p144) 


CCTV 에서 개최된 '희망의 별 영어연설배틀' 에서 0.1점 차이로 준우승을 차지했던 아이리가 소속된 팀. 사람들은 그가 준우승한 것에 대해 아쉬워 했을 것이고, 아이리가 좌절할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아이리는 그렇지 않았다. 그것을 계기로 계속 영어 대회에서 계속 실패를 맛보았지만 넘어지지 않았던 아이리의 삶..그의 오뚜기 같은 삶을 느낄 수 있으며, 그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알게 된다. 돌아보면 그런 것 같다. 성공에 집착하고 실패에 흔들리는 우리의 삶. 하지만 실패는 그 사람이 더 크게 성공할 수 있는 힘이 된다. 그것을 나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으며, 작은 것에 대해 실망감과 아픔을 드러내고 억울함을 표현한다. 나 또한 여기의 범주에서 자유롭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이리에게 배울 것을 바로 실패 그 자체가 아니라 실패에서 자신의 문제점을 찾아가는 아이리의 태도이다. 때로는 무심한 듯 보이면서도 항상 자기 피드백을 놓치지 않는 그의 태도와 자기성찰..그것이 바로 아이리가 인기 강사가 될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물론 그가 항상 최선을 다하고 살아가며, 하루 10시간의 영어 강사로서의 삶을 살아가면서도 지치지 않는 이유가 아닐까 그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