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큐 50 내 동생, 조반니
자코모 마차리올 지음, 임희연 옮김 / 걷는나무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조반니 마차리올(Giovanni Mazzariol) 은 자코모 마차리올(Giacomo Mazzariol) 이 기다렸던 그런 남동생은 아니었다. 누나와 여동생 사이에서 남동생을 기다렸던 다섯 살 자코모는 부모님에게 자신의 남동생의 이름을 자코모 2세라 붙이고 싶었지만 할 수 없었으며, 자신의 이름 첫 글자 G 로 시작하는 이름을 붙이게 된다. 그렇게 조반니(Giovanni)라는 이름은 형 자코모(Giacomo)의 의사가 반영되었고, 이 세상에 태어나게 된다. 세상에 자신의 존재를 드러낸 조반니는 자코모가 기대했던 그런 동생은 아니었다. 발가락이 붙어 있는 아이, 행동이 느리고 말이 느리고 , 성장속도가 느린 조반니는 다운증후군이라는 장애를 가지고 있었으며, 부모님은 자코모에게 그걸 설명해야 했다. 동생의 존재에 대해서 생명의 소중함을 자코모에게 설명하지만, 자코모는 그것을 이해하지 못했으며, 동양인처럼 생긴 조반니가 부끄러웠다.

조반니가 가지고 있는 다운증후군이라 장애는 다른 아이들보다 느리지만 조금씩 조금씩 느리게 성장하고 있었다. 다른 아이들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알게 되고, 배우지만 조반니는 그렇지 못하였다. 남들과 다르게 세상을 바라보고 있으며, 조반니가 보여주는 행동들에 대해 자코모는 부끄러웠으며, 숨고 싶었다. 그렇게 중학생이 되었던 자코모는 초등학교 절친 카토에게만 조반니의 존재에 대해 말했고, 다른 아이들에겐 남동생의 존재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게 된다.. 조반니와 자코모는 함께 다니지만 항상 조반니와 거리를 두었으며, 세상 사람들이 조반니에 대해 호기심을 드러내고 관심 가지는 것에 대해 부담스러웠던 자코모.  축구 경기에서 축구 규칙을 모르는 조반니의 그런 모습을 싫었던 것이다.  키아라 누나와 여동생 앨리스가 조반니에게 보며주는 사랑과 애정을 자신은 그걸 할 수가 없었으며, 그것이 때로는 반감과 질투로 연결된다.

조반니에 대한 생각이 바뀐 것은 자코모가 좋아했던 여자친구 아리안나였다. 아리안나에게 조반니의 존재를 숨겨야 했고, 조반니가 두 사람 사이에 갑자기 나타난 것은 자코모가 의도한 것이 아니었으며, 어쩔 수 없이 남동생의 존재에 대해 아리안나에게 설명하게 된다. 아니안나가 조반니에게 보여주는 애정과 관심은 편견과 선입견이 사라진 사랑과 애정 그 자체였으며, 자코모의 생각을 바꾸게 되는 이유가 된다. 조반니가 바라보는 세상에 대해서 다르게 바라 보게 되었다. 세상에 불필요한 존재가 아닌 세상에서 우리에게 행복과 행운을 가져다 주고, 즐거움을 주는 존재라는 걸 깨닫게 된 자코모, 그렇게 두사람은 가까워지고,새로운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