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이슈 & 상식 2016년 12월호 - 통권 제118호, 무료 동영상 제공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수록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신 이슈 & 상식> 12월호에서 눈여겨 볼 것은 최순실 게이트와 미국 대통령 선거이다. 미국 대선이 끝나고,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나타났다. 최악의 미국대통령이라 말하는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함으로서 한국 경제와 정치 와교는 불확실한 상황에 놓여지게 된다. 미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주한 미군 방위비 분담이 거의 확실시 되었으며, 한미 FTA 재협상이 조만간 있을 것 같다. 여기서 동아시아의 문제를 돌아보게 되며, 우리의 경제 상황은 점점 나빠질 가능성이 더 커져 갔다. 이런 일련의 상황에서 우리는 미국의 움직임이 어떤지 궁금하게 된다. 책에는 트럼프 행정부  뿐만 아니라, 미국 개통령 선거는 어떤 방식으로 치뤄지는지 알수 가 있다. 대통령 선거에서 전체 투표수는 힐러리가 더 많이 가져갔지만 결국 미국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가 되었다.

최순실 게이트. JTBC단독 특종으로 인하여, 대한민국의 현재 상황은 혼돈속에 빠져 들고 있다. 전국에서 박근혜 탄핵 요구가 빗발치고 있으며, 최순실이 저지른 그동안의 행동들에 대해서 최순실 측근 뿐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 요직에 있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고 있다. 또한 최순실과 최순실의 딸 정유라, 그리고 장시호에 대한 수사 촉구가 있으며, 독일에 머물고 있는 정유라에 대한 소환 조치가 필요하다. 여기서 평창 올림픽에 대한 이권 문제들, 그들은 동계 올림픽 유치를 통해 국가를 유린하고 있었다. 책에는 이런 모습 속에서 비선실세의 의미가 무엇인지, 대통령 탄핵과 하야의 뜻이 무엇인지 자세히 나와 있다.

이제 주사위는 던져 졌다. 그동안 현 정부의 꼼수로 인하여 자신이 저질렀던 일련의 행동에 대한 책임회피가 있었고, 국민의 탄핵 요구에 대해서 도망다니기 바빳던 박근헤의 모습. 여기에 춤을 추는 여당의 현재 모습들. 대통령은 사과를 했지만 국민의 불신을 거두지 못했으며, 광화문과 전국 각지에서 촛불시위를 통해, 국민은 그들에게 탄핵과 하야를 요청하고 있다., 대통령 신분에서 민간인 신분으로 돌아가면 그동안 비도덕적인 많은 일들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고,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 뒤에 숨어 있는 그들의 행적과 마주할 가능서이 높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했던 우병우 민정수석에 대한 그동안의 비리 사실들이 조만간 밝혀질 것이다. 여기에는 대기업 또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청와대의 요구에 대해서 나팔수가 되었던 그들은 오늘 청문회를 통해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비춰졌다. 이제 12월 9일이면 탄핵이 가결될 것인가 부결 될 것인가, 그것이 남아있다. 200명 정족수를 채우기 위해서는 여당의 29명의 탄핵 동참이 필요하며, 그동안 현 정권은 그것을 막기 위해 ㅅ새누리당 분열이라는 꼼수를 부렸다. 하지만 새누리당 비박계로서 국민의 요구에 반하는 행동을 할 경우 불똥이 새누리당에 튈 것이 자명해진다.

책에는 한가지 뉴스가 나오지 않고 있다. 2016년 11월 30일에 일어난 대구 서문시장 화재 사건. 59시간 동안 불은 꺼지지 않았고 500채가 넘는 점보가 타버렸다. 그 사건으로 인하여 서문시장 4지구에 머물러 있었던 상인들은 그자리에서 주저 앉아 버렸다. 여기서 박근혜 대통령의 횡보에 눈길이 간다. 그곳에 상인들을 위로하러 간 것인지, 아니면 서문시장 상인들을 더 힘들게 하는 것인지 궁금할 수 밖에 없다. 서문시장에 와서 박사모와 만난 일련의 모습들..그런 모습들은 현 정권에 대한 불신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탄핵 요구는 더 심해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