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시간, 책 쓰기의 힘 - 성공한 사람들이 절대 알려주지 않는 진짜 자기계발
이혁백 지음 / 레드베어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이나 꿈꾸는 사람에게 어떻게 책을 써야 하는지 저자의 경험을 알려줍니다. 또한 책을 왜 써야 하는지 말하고 있으며, 책읽기에서 확장해 책쓰기를 한다면, 자신의 인생도 바뀔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저자의 인생을 비추어 봅니다. 안정된 공무원 생활을 내려 놓은 이유는 매일 매일 똑같은 생활의 반복과 자신의 삶에 대한 회의감입니다. 오늘과 똑같은 내일,내일과 똑같은 모레..그런 일에 대해 염증을 느낀 저자는 새론운 도전으로 책쓰기를 시작합니다. 매일 하루도 빠트리지 않고 꾸준히 책쓰기에 몰두 하는 사람은 책을 쓸수가 있으며, 본연의 일 뿐 만 아니라 투잡도 가능한 것이 바로 책쓰기입니다. 사실 그동안 다른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그 사람들은 기존의 직업도 유지하면서 책을 쓴 사람이 많습니다. 작가라는 하나의 직업을 추구하는 사람도 많지만 다른 일과 작가 두가지 일을 병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쩌면 투잡을 하는 것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있지만 작가로서의 삶이 불안정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적인 삶만 추구하는 것보다 현실과 이상을 절충하는 것이 책쓰기 입니다.


책을 쓰려면 자신이 무엇을 쓸것인지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주제에 맞는 목차를 설정하고, 다양한 책을 접해야 합니다. 도서관에서 빌리는 책이 아닌 직접 필요한 책을 사서 그 책은 한권의 책을 쓰기 위한 참고자료가 되어야 합니다. 책에는 강신주님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철학자 강신주님은 책 한권을 쓰기 위해 70권이상의 책을 참고한다고 말합니다. 어쩌면 많은 작가들은 책을 많이 쓰기도 하지만 책을 많이 읽는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자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책을 쓰면서 책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길잡이가 되는 것, 다양한 시행착오 속에서 자신만의 책쓰기 노하우를 발견했던 것이며, 그걸 바탕으로 강연도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책을 읽는다면 책쓰기를 우리가 주저하는 이유는 글쓰기와 책쓰기를 동일 선상에 놓고 있기 때문입니다. 글을 잘 써야 책도 잘 쓸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책쓰기를 주저합니다. 하지만 첫술에 배부를 수 없는 법, 책쓰기에 도전하고 실제 써내려 간다면 삶이 바뀌게 됩니다. 매일 한시간 투자해서 자신이 쓰고자 하는 책의 초고가 만들어지면 그 초고를 다듬는 퇴고과정을 거칩니다. 이제부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초고에서 부족한 것은 채우고, 덜어낼 것은 덜어내는 과정이 바로 퇴고이며, 퇴고를 통해 비로서 한권의 책이 탄생됩니다.


여기서 책을 쓸 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건 책을 읽는 독자가 누구로 할 것인지 입니다. 광범위한 독자를 설정하면, 책의 컨셉이 흐려지고 책 한권에 담고자 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흐려집니다. 하지만 나이와 성별,직업에 따른 타케팅 설정을 제대로 하는 것만으로도 책을 쓰기가 쉬워집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쓰려고 하는 이야기가 다른 사람이 어떻게 쓰고 있는지 알아가는 것입니다.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으면, 독자들은 분산되고 자신의 책이 아니더라도 다른 책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남들이 시도해 보지 않는 것, 자신이 먼저 시도했던 특별한 경험들을 책쓰기를 통해서 담아내면, 그것이 한권의 책이 될 수 있으며, 독자들과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