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의자 -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
정도언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지크문트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책 꿈의 해석에는 우리가 매일 꾸는 꿈 속에 존재하는 우리의 무의식 세계와 심리, 꿈을 통해서 사람의 정신적인 문제와 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인간이 가진 고통의 원인을 꿈을 통해서 분석햇습니다. 지크문트 프로이트는 자신의 꿈 또한 직접 관찰했고 해석했던 책이 <꿈의 해석>이라는 책입니디.상당히 많은 주석이 있었으며, 주석을 읽지 않고 넘어간다는 건 그 책을 이해하기에는 좀 어려운 책입니다.  자크문트 프로이트에 관심이 간다면 <프로이트의 의자> 를 통해서 자크문트의 책에 관한 기본적인 상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어가면 먼저 의식과 무의식, 전의식의 개념이 나옵니다. 저자는 이 세가지를 빙하를 빗대어 설명하고 있지만 세개에 대해서 쉽게 설명하자면 1층은 무의식이며, 2층은 전의식, 3츰은 의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무의식은 우리의 가장 밑바탕에 있으며, 우리가 의식을 가지고 마주하지 않으면 실체가 드러나지 않습니다.종종 우리는 꿈과 사람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우리의 무의식 세계와 마주하고 있으며, 정신분석학자들은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면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드와 초자아,자아. 이 세가지는 프로이트의 심리학에서 단골로 등장합니다. 특히 이드와 초자아가 충돌한다는 말을 자주 언급하며, 그 두가지는 인간의 본성이 이드에 가깝다면 초자아는 사회를 형성하며 살아가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윤리와 양심, 도덕입니다.저자는 이드가 강한 사람을 사고뭉치가 될 가능성이 크며, 초자아가 강한 사람은 모범생이나 성인군자가 해당됩니다. 현실 속에서 초자아가 강한 사람도, 이드가 강한 사람도 정서적인 문제가 있는 존재가 될 가능성이 크며, 이드와 초자아의 균형과 조화로움을 추구해야 우리는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인간은 쾌락을 통해서 즐거움을 얻고 , 누군가 도와 주는 과정속에서 나 자신의 자아실현을 할 수 있으며, 살아가는 이유의 의미를 찾아갑니다. 그것이 바로 초자아와 이드의 균형적인 삶입니다.


책에서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완벽함이라는 실체에 대해서 마주하게 됩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불안과 걱정,우울,시기심과 질투는 모두 완벽함과 연결되어 있는 감정입니다. 왐벽함 속에는 실수 할 수 있다 두려움과 마주하며, 대중매체와 정보를 는 실시간으로 접하는 우리들은 점점 더 완벽함에 집착하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 사회의 어두운 단면입니다. 여기서 불안과 걱정, 우울,시기심을 나의 곁에서 멀리 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건 인간이 진화하면서 생존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간이 가지는 본연의 감정이며, 그것과 멀리하면 할 수록 가까워지게 됩니다. 그러한 감정과 함께 살아가면서, 우리 스스로 마음 속의 내공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며, 감정의 부정적인 측면을 바라보지 말고 좋은 측면을 바라보며, 행복한 인생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