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다시 도요타인가 - 위기의 한국기업에 해법 내미는 도요타 제2창업 스토리
최원석 지음 / 더퀘스트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9년 미국에서 일어난 급발진 사고로 인하여 일본 도요타 사장은 미국 청문회에서 사죄를 하고, 960만대의 도요타 자동차를 리콜 조치했다. 그당시 국내 언론은 도요타 사태를 비중있게 주시하였으며, 거대 기업 도요타자동차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집어나갔다. 일본 최대의 자동차 기업 도요타는 리콜 조치후 경영진은 교체되었고, 토요타 아키오 사장이 취임하였으며, 도요타가 가진 문제점을 하나둘 극복해 나가기 시작했다.


책은 그렇게 도요타 아키오 사장 체제의 7년 경영이 담겨져 있으며, 도요타가 7년 만에 조직 개편과 함께 창사 이래 가장 큰 성과를 경험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왜 이 책을 읽어야 하는지, 도요타 사태에서 우리는 어떤 걸 얻어야 하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그건 미국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도요타와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 현대자동차가 있으며, 도요타의 7년간의 변화 속에서 현대 자동차의 변화된 모습을 찾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도요타의 7년간의 조직 개편 속에서 도요타 자동차 스스로 뼈를 깍는 고통을 감내해야 했다. 기존의 거재한 조직 체제에서 불필요한 직원들을 감원해야 했으며, 도요타를 창업했던 도요타 기이치로는 현재 기업의 상황에 대해 설명을 하고 스스로 그 책임을 지고 물러나게 된다. 하지만 기이치로는 이 문제로 인하여 큰 병을 얻게 되었고 결국 숨지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상활 속에서 우리가 돌이켜 봐야 할 것은 도요타 사태가 우리에게 닥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방만한 경영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자부심은 오만함이 되었으며, 도요타 자동차를 비방하는 언론에 대해 광고를 끊는 초강수를 두었다.그것이 도요타 스스로 위기를 자초한 이유가 되었으며, 2009년 리콜 사태와 직면하게 된다.


이렇게 도요타는 새로운 사장이 취임한 이후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바로 경영전략의 변화와 조직 개편,기존의 자동차 생산 방식과 다른 독립채산체의 7개의 컴퍼니제를 도입하였고, 자동차 생산을 분리함과 동시에 각자 책임지도록 하였다.여기서 도요타 기업의 변화에서 눈여겨 볼 점은 그동안 기획설계-생산기술-생산(공장) 이 하나였다면 똑같은 과정을 7개로 나누어 서로 각자 책임지도록 하는 방식으로 변모했다는 것이다. 그럼으로서 조직 내부의 책임의식과 목표가 분명해졌으며, 그들은 스스로 행동하고,스스로 책임지는 조직으로 바뀌게 된다. 책에는 컴퍼니제 뿐만 아니라 2012년 레고 블록형 설계전략인 TNGA를 공표하였고, 기존의 복잡한 경영전략을 단순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도요타의 새로운 경영전략은 바로 자기 반성에 있으며,스스로 자기반성을 통해서 그들이 마주한 문제들을 해결하게 된다. '좋은 자동차를 만들어야 한다'는 분명한 목표 의식 속에서 그들 스스로 새로운 설계방식과 최고 수준의 설계전략을 도입하였다. 여기서 도요타의 자동차 경영에서 계획과 설계는 현대 자동차에는 없는 방식이다. 현대 자동차에서 설계 파트를 담당하는 최고의 기술자는 현대 자동차에서 나와 구글이나 개인사업자로서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도요타는 최고의 설계기술을 가진 전문가들을 기업 안에서 중용하였으며, 그들은 자신이 가진 설계를 근본 바탕으로 도요타의 위기를 극복하게 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도요타와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 현대 뿐 아니라 삼성의 모습을 도요타를 통해서 보았다. 도요타의 위기와 같은 문제가 바로 삼성 스마트폰에서 일어났으며, 스마트폰 배터리 발화 문제로 인하여 삼성의 주가는 곤두박질 치게 된다. 삼성은 발빠르게 스마트폰 리콜 조치를 했지만 여전히 문제는 계속 되었고, 갤럭시 7을 단종시킬 수 밖에 없었다. 도요타의 위기 극복 경영방식을 배워야 할 기업은 동종 업계에서 일하는 현대 뿐 아니라 삼성이 배워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였다.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있는 기업에서 그들은 새로 개발한 스마트폰이 그들의 위기를 좌초하였으며, 글로벌 기업 삼성의 이미지는 추락하였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