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사와 형리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23
프리드리히 뒤렌마트 지음, 차경아 옮김 / 문예출판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을 읽다보면 소설 속 내용과 함께 서평이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내가 쓴 서평과 다른 사람들은 이 책을 어떻게 읽고 하나의 장면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고 있는 걸까,서평을 통해서 그런 것들이 궁금해지고, 그것을 알고 싶습니다. 이 소설 또한 마찬 가지입니다. 제목 <판사와 형리> 을 보면 처음에는 재판에 관한 소설이라 생가합니다. 하지만 이건 비유적인 표현일 뿐 작가의 의중을 엿보게 됩니다. 판사와 형리는 재판이 아닌 역할 입니다. 판사의 역할을 하는 사람과 형리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 소설 속에는 그걸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책에는 두편이 나옵니다. 제목과 똑같은 <판사와 형리>는 1950년에 출간된 도서이며, 또다른 소설 <혐의>는 1952년에 발표되었습니다. 두 소설에는 공통적으로 명수사관이면서 노회한 베르라하 경감이 등장하며, <판사와 형리>에 또다른 주인공 찬츠는 작은 시골에서 일어난 울리히 슈미르 살해 사건의 범인을 잡기 위해서, 베르라하 경감의 손발이 되어서 움직입니다. 이 소설은 탐정 소설이지만 베르라하는 적극적이지 않으며 머리로 수사를 하고 있으며, 범인을 안 상태에서, 범인의 죄에 대해서 증거와 혐의를 입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작가의 세계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설은 우리의 삶을 투영하고 있으며, 인간의 군상을 고스란히 나타냅니다. 인간의 삶을 같이 바라보고 있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소설가입니다. 뒤렌마르 또한 그러하며, 그는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계획'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우연'적인 어떤 것이 사람의 생각과 시선을 바꾸게 되고, 그것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라고 보았습니다. <판사와 형리>에 등장하는 범인은 실체하고 있으며, 그는 오만함을 드러냅니다. 베르라하 경감은 그 범인을 알고 있으면서 잡지 못하는 건, 그가 가진 영향력이며, 사회는 그를 중심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범인을 밝히려 했던 경찰 울리히 슈미르가 죽어야 했고, 범인이 살아있는 이유는 바로 얽히고 얽혀잇는 인간관계이며, 그러한 인간관계는 완벽한 범죄를 만들어냅니다. 이 대목에서 우리 사회를 엿보게 됩니다. 최근 일어난 어떤 권력과 연관되어 있는 거대한 범죄 속에서 그것에 대해 우리가 그동안 몰랐던 건, 그 사람을 중심으로 얽히고 얽혀 있는 인간관계가 현존하기 때문입니다. 언론이라는 실체는 자신이 안전한 상태라는 가정하에 진실과 마주합니다. 시사인의 기자 주진우 기자처럼 자신을 스스로 고통으로 내몰아가면서 진실과 마주하는 언론은 거의 없습니다.범인을 죽여서 얻는 이득보다 살아서 얻는 이득이 크다면, 진실은 묻히며,은폐하려 하게 되고, 완전 범죄가 일어납니다. 하지만 그것이 바뀌는 순간 그 진실이 드러나며, 우리는 충격적이다..라는 표현을 쓰면서 양파처럼 까도 까도 계속 드러나는 어떤 괴물과 마주하게 됩니다. 그것이 <판사와 형리>라는 소설 속에서 느낍니다.

두번 째 소설 <혐의> 이 소설은 1952년에 나왔으며, 병에 걸린 베르라하 경감이 나옵니다. 은퇴를 코앞에 두고 있는 베르라하는 자신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스위스의 병원에 가는데, 그곳에서 과거 나치 밑에서 유대인을 학살하는데 일조한 의사와 마주합니다. 죽어야만 했던 유대인, 의사는 그들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도구였던 것입니다. 수용소에서 유대인을 죽이는 과정에서 마취를 하지 않았으며, 베르라하는 스스로 병으로 인하여 이곳에 오면서 그 의사가 전쟁이 끝났음에도 죗값을 받지 않고 버젓히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소설은 베르라하 경감이 의사의 덫에 빠져들게 되고, 그 덫에서 빠져 나오는 그 순간 의사는 사필귀정,죄값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소설을 읽다보면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잔인한 범죄가 일어나고 있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진실과 사실 사이에서, 진실이 묻히는 그 이유를 되돌아봅니다. 여전히 진실은 미궁속에서 잠자고 있으며, 언론은 그 역할을 제대로 마주하지 못하고 잇습니다. 대중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들, 자극적인 것들만 내보임으로서 대중들의 눈과 귀를 가리고 있다는 사실입니다.또한 우리가 지금 마주하는 진실이 진실인지 허구인지는 당사자들만 알고 잇으며, 때로는 우리는 허구를 진실이라 느끼면서 바보처럼 살아가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